'이단' 취급받던 佛 무알코올 와인 인기…침체된 업계에 활력
??????  2024-12-26, 18:45:20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 프랑스 와인업계에서 이단 취급을 받던 무알코올 와인이 인기를 끌고 있다.

25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와인의 본고장으로 알려진 프랑스에서 무알코올 와인이 침체된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와인 업계뿐 아니라 프랑스 소비자들에게도 외면받았던 무알코올 와인의 갑작스러운 인기 상승은 경제적 요인과 기술의 발전이 부른 현상이다.

일단 프랑스 와인 산업은 생존의 위기를 겪고 있다.

국내 소비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중국 시장의 수요도 예전 같지 않다.

프랑스 내부 수요가 준 것은 젊은 세대의 취향 변화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슈퍼마켓은 와인보다 맥주에 더 많은 공간을 할애하고 있다.

건강을 이유로 음주를 선호하지 않는 젊은 층이 늘면서 무알코올 주류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현재 프랑스 맥주 시장에서 10%는 무알코올 맥주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무알코올 와인 제조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했다.

과거에는 포도주를 끓여 알코올을 제거한 뒤 맛과 향을 보충하는 형식으로 무알코올 와인을 제조했다.

이 때문에 풍미가 실제 와인과 다른 경우가 태반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저온 진공 증류법으로 무알코올 와인을 제조하거나, 알코올 제거 과정에서 날아간 향기를 포집한 뒤 무알코올 와인에 다시 주입하는 식의 새로운 제조기법이 개발됐다.

와인에 까다로운 소비자들도 신기술로 제조된 무알코올 와인의 풍미를 인정하게 됐다는 것이다.

생테밀리옹 지역의 포도원 클로 드 부아드의 경우 현재 매출의 3분의 1이 무알코올 와인에서 발생한다.

포도원을 운영하는 코랄리 드 부아드는 무알코올 와인을 처음 제조하려고 했을 때 전통을 중시하는 가족들로부터 '배신자' 취급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또한 일부 와인 업계 종사자들은 아직도 드 부아드에게 '업계를 망치고 있다'는 취지의 항의 편지를 보내고 있다.

그러나 최근 무알코올 와인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늘면서 와인 업계도 현실을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보르도의 와인 전문가 프레데릭 브로셰는 "예전에는 와인을 숙성시키는 배럴이나 코르크 마개, 포도 품종이 혁신이었듯이 현재는 무알코올이 혁신"이라고 말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이단' 취급받던 佛 무알코올 와인 인기…침체된 업계에 활력 2024.12.26
프랑스 와인업계에서 이단 취급을 받던 무알코올 와인이 인기를 끌고 있다.25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와인의 본고장으로 알려진 프랑스에서 무알코올 와인이..
NYT 홈피 첫 화면 장식한 안성재…"다들 한국행 미쳤다고 했다" 2024.12.22
미국 유력지 뉴욕타임스(NYT)가 국내 유일 미쉐린 3스타 셰프로 유명한 안성재(42)씨를 소개하는 장문의 기사를 홈페이지 첫 화면에 게재해 눈길을 끈다.이 매체..
MIT 학생 및 연구자들, 하버드에 이어 “윤대통령 퇴진” 성명 [1] 2024.12.09
MIT 한인 학생과 연구자 41명이 9일 성명서를 발표하며, 계엄령을 선포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지난 3일 하버드대 학생들이 발표한 퇴진 요..
뉴욕증시, 물가지표 발표 앞두고 위험 선호심리 약화…하락 마감 2024.12.09
(뉴욕=연합뉴스) 김 현 연합인포맥스 통신원 = 뉴욕증시는 12월 둘째 주 첫 거래일을 동반 하락세로 마감했다.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인사들이 1..
하버드 한국 학생 및 교수진 36명, 윤석열 대통령 퇴진 공동성명 [1] 2024.12.04
하버드 대학의 한국 학생 및 교수진 36명이 12월 3일 한국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하여 공동성명문을 발표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