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몽키팍스 보건 비상사태 선언 임박
급격한 확산 속 발병 건수 1만4천건 넘어…사무총장, 많은 요소 고려해야
보스톤코리아  2022-07-22, 20:07:02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기자 = 세계 각국에서 원숭이 두창 감염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언할지를 고심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WHO에 따르면 원숭이 두창에 대한 PHEIC 선언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소집된 국제 보건 긴급위원회는 전날 비공개회의를 진행했다.

PHEIC는 WHO가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공중 보건 경계 선언으로, 현재로선 코로나19에 대해 내려진 것이 유일하다. PHEIC가 선언되면 WHO가 질병 억제를 위한 연구와 자금 지원, 국제적 보건 조치 등을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게 된다.

WHO는 지난달에도 원숭이 두창에 대한 PHEIC 선언 여부를 검토했으나 확산 수준이나 치명률 등에 비춰 아직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판단한 바 있다.

그 이후로 감염 사례가 급격히 늘어난 상태에서 원숭이 두창은 두번째 판단을 받게 됐다.

아프리카 풍토병이던 원숭이 두창은 지난 5월부터 다른 나라에서 감염 사례가 확인되기 시작했고, 이후 급격한 확산세를 보여왔다. WHO가 전날 공개한 전 세계 감염 사례 건수는 1만4천건을 넘어섰다.

특히 유럽 지역에서 가파르게 확산하는 경향이 있다. WHO 유럽사무소는 이달 초 원숭이 두창 감염 건수가 2주 만에 3배로 급증했다며 긴급 조처를 촉구했다.

유증상 환자와 밀접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원숭이 두창은 발병 시 발열, 두통, 근육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림프절 병증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발진 증상을 보이는 질병이다.

치명률은 3∼6%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지만 공기를 통한 감염 확률이 낮기 때문에 코로나19처럼 전파가 쉽게 되지는 않는다.

이런 속성을 지닌 원숭이 두창에 대해 PHEIC를 선언하면 전 세계에 경각심을 주고 방역 활동에 필요한 집중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반면 다른 질병에 대한 대응 여력을 낮출 가능성도 생긴다.

이미 PHEIC가 선언된 코로나19에 전 세계 각국이 대응하느라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등 아동 필수 예방 접종률이 30년 만에 최대폭으로 감소했다는 WHO의 조사 결과는 의료 대응에도 적절한 안배가 필요하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원본프리뷰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도 원숭이 두창을 놓고 고심할 수밖에 없는 결정이라는 점을 인정한다.

그는 전날 국제 보건 긴급위원회를 소집하면서 "내가 내릴 결정이 공중 보건이라는 궁극적 목표와 함께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원숭이 두창의 전파 유형에 비춰 발병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점을 우려했다.

그는 남성과 성관계한 남성에게서 주로 원숭이 두창 발병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이런 전파 패턴으로 인해 자칫 사회에서 환자에 대해 낙인찍기를 하면 질병을 추적·예방하기가 더 어려워진다"고 언급했다.

WHO는 국제 보건 긴급위원회의 회의 결과를 토대로 이르면 이날 오후 내지는 내주 초 사이에 원숭이 두창에 대한 PHEIC 선언 여부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플리머스 항구서 고래 작은 보트위에 내려 앉아 2022.07.25
최근 고래가 자주 등장해 고래를 구경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북적대는 플리머스 항구에서 24일 물위로 치솟은 고래가 작은 보트 위에 내려 앉는 사고가 발..
보스톤 24일 화씨 100도 기록, 월요일부터는 선선해져 2022.07.24
보스톤의 낮 최고 온도가 화씨 100도에 달했으며 6일 연속 90도가 높은 폭염을 기록했다. 미 기상청 보스톤 사무소는 보스톤 로건공항의 온도가 24일 2시 13..
WHO 몽키팍스 보건 비상사태 선언 임박 2022.07.22
세계 각국에서 원숭이 두창 감염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언할지를 고심하고 있다.22일(..
대니얼고 백악관 차관으로 입성 2022.07.19
대니얼 고(37, 이하 댄고) 노동부장관 비서실장이 바이든 정부 내각 감독 및 운영 차관으로 백악관에 입성했다. 댄고 실장은 백악관과 내각 각부서 사이를 연결하는..
지난주 매스주 몽키박스 감염 18건 더 늘어 총 49명 감염 2022.07.18
매사추세츠 주내 몽키팍스의 감염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주 보건부는 14일 18건의 감염자가 증가했다며 지난 5월 18일 첫 감염자 발생 이후 총 49명이 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