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법 "기독교 단체 깃발 게양 거부는 표현 자유 침해"
보스톤코리아  2022-05-03, 16:07:46 
보스턴 깃발 게양대
보스턴 깃발 게양대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미국 연방 대법원은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시가 기독교 단체의 깃발 게양을 거부한 것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것이라고 2일(현지시간) 만장일치로 판결했다.

AP통신과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대법원은 보스턴시가 "종교적 견해"를 이유로 시청 앞 게양대에 자신이 이끄는 기독교 단체 깃발을 걸도록 허락해 달라는 활동가 해럴드 셔틀레프 씨의 요청을 거부한 것은 표현의 자유를 명시한 헌법에 위배된다고 판시했다.

1,2심에서 승소했던 보스턴시는 이번에도 시청 앞 게양식은 정부 입장을 발표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캠프 컨스티튜션'이라는 단체 대표인 셔틀레프 씨는 2017년 좌측 상단 푸른색 사각형 안에 붉은색 십자가가 그려진 흰색 기 게양을 시에 요청했고 이를 "기독교기"라고 불렀다.

그러나 보스턴시가 특정 종교의 기를 게양할 수 없다며 요청을 거부하자, 그는 소송을 제기했다.

이후 보수계 종교 단체들이 결집해 미국시민자유연맹(ACLU)과 조 바이든 정부의 지지를 끌어내면서 이 사건은 '셔틀레프 대 보스턴시 사건'으로 불리며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1,2심 판결을 뒤집은 미국 대법원의 브라이어 판사는 "여러 의견을 종합해 볼 때, 보스턴시의 입장은 정부 건물에서의 게양식 관행에 부합하지만, 깃발 선별이나 메시지 전달에 시가 별로 간섭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게양식은 정부가 아닌 개인의 의사 표현을 위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시가 앞으로 어떤 정책을 취할지는 자유라고 덧붙였다.

보스턴시는 개별 단체기 게양 문제와 관련한 명문화된 규정이 없었고, 과거에는 다른 깃발 게양 요청을 거부한 적이 없었다는 점도 이번 판결의 근거가 됐다.

깃봉이 3개인 보스턴시 청사 게양대에는 대개 미국 국기와 매사추세츠 주기, 보스턴 시기가 게양되지만, 이곳에서 행사를 여는 단체의 요청으로 일정 기간 시기 대신 다른 깃발이 걸리기도 한다.

보스턴시는 2005년부터 2017년까지 284개 단체의 깃발 게양을 허락했다.'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DB 및 재판매 금지]
미국 보스턴시 게양대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매사추세츠 코로나 증가세 여전 6일 하루 3,846명 신규 확진 2022.05.09
6일 금요일 하루 코로나 신규확진자는 3,846명으로 매사추세츠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연한 증가세임을 나타냈다. 신규 사망자는 17명으로 증가했다. 7일 평균 양성확..
낸터킷, 해변서 여성 상의탈의 허용안 통과 2022.05.04
낸터킷의 주민들은 3일 밤 낸터킷 섬 해변에서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들도 상의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여성의 상의 탈의를 허용하는 &ldqu..
미 대법 "기독교 단체 깃발 게양 거부는 표현 자유 침해" 2022.05.03
미국 연방 대법원은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시가 기독교 단체의 깃발 게양을 거부한 것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것이라고 2일(현지시간) 만장일치로 판결했다.AP통신과 워..
MIT 바나나라운지를 아십니까? 2022.05.02
바나나가 무료로 배포되는 MIT의 휴게실, 바나나라운지(Banana Lounge)가 캠퍼스 담을 넘어 화제다. 컴튼랩(Compton Laboratories, 26..
보스톤 집값 3월 $789,500, 봄철들어 더욱 상승 2022.04.20
올 봄 보스톤 인근 주택구입이 되려 지난 봄보다 어려워졌다. 몇가지 지수를 통해 보는 올 봄 그레이터 보스톤 주택시장은 그야말로 집사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드러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