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하반기에 아이폰 실시간 자막·음성 명령에 한국어 지원
청각 장애인 위해 페이스타임 통화시 애플워치에도 실시간 자막
'손쉬운 사용 기능' 선보여…점자·읽기 지원 기능도 도입
??????  2025-05-13, 15:40:58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애플이 아이폰 등 자사 기기에 탑재된 실시간 자막과 음성 명령 기능에 한국어를 지원한다. 청각 장애인을 위해 페이스타임으로 통화 시 애플 워치에서 실시간 자막이 뜨는 기능도 도입된다.

애플은 '손쉬운 사용 인식의 날'(Global Accessibility Awareness Day, GAAD)을 기념해 하반기 내놓을 새로운 손쉬운 사용 기능들을 13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손쉬운 사용 인식의 날'은 장애인이 디지털 기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식을 높이고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2012년에 처음 지정해, 매년 5월 셋째 주 목요일을 이날로 기념하고 있다.

애플은 우선 아이폰 등 자사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음성 명령과 실시간 자막에 한국어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음성 명령과 실시간 자막 기능은 2019년과 2022년 각각 처음 도입됐지만, 그동안 북미 지역에서 영어만 지원됐다. 오는 하반기부터 이들 기능에는 한국어를 비롯해 스페인어, 중국어 등이 지원된다.

애플워치에는 청각 장애나 난청이 있는 이용자를 위해 실시간 자막 기능이 도입된다. 아이폰 등으로 페이스타임 통화를 할 때 애플워치 화면에 자막이 뜨고, 아이폰과 연결된 애플워치에서 들리는 소리를 실시간 자막으로 볼 수 있다.

애플워치가 리모컨처럼 작동해 실시간 듣기를 시작하거나 멈출 수 있고, 놓쳤던 부분을 되감기 하는 것도 가능하다.

2016년부터 시각 장애인과 저시력자 이용자를 위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화면 등을 확대해 볼 수 있도록 제공됐던 '확대기'는 이제 맥에서도 지원된다.

점자 기능도 도입해 아이폰 등에서 점자로 글을 쓰고 앱도 열 수 있다. 난독증 및 저시력을 포함해 다양한 장애 수준의 사용자가 시스템 전체에서 텍스트를 읽기 쉽게 도와주는 새로운 읽기 모드(Accessibility Reader)도 지원된다.

혼합현실(MR) 헤드셋인 애플 비전 프로에는 시각 장애인이나 저시력자를 위해서 보이는 것을 확대해 주는 기능이 접목되며, 주변을 묘사하고 사물을 찾으며 문서를 읽어주는 '실시간 인지' 기능도 제공된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손쉬운 사용은 애플을 구성하는 DNA의 일부"라며 "모두를 위한 기술을 만드는 것이 애플의 최우선 순위"라고 말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연방 검사장 강력 경고, 이민자 체포 방해하면 조사 및 기소 방침 2025.05.15
매사추세츠 리아 폴리 연방 검사장은 최근 주내에서 발생한 연방 이민 당국의 체포 작전에 대한 '방해 행위'를 강하게 비판하고, 해당 행위가 연방법을..
“우리 같이 투표하러 갈래?” 이거 은근 신나고 멋진 경험이야!” 2025.05.15
저는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SCAD라고 하는 미술디자인대학교에서 UX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입니다. 이제 이번 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을 앞두고 있어서 취업 준비도..
애플, 하반기에 아이폰 실시간 자막·음성 명령에 한국어 지원 2025.05.13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애플이 아이폰 등 자사 기기에 탑재된 실시간 자막과 음성 명령 기능에 한국어를 지원한다. 청각 장애인을 위해 페이스타임..
재외선거, 국민으로서의 권리이자 의무 2025.05.12
세계 각지에서 한국의 얼굴로 활약하는 240만 재외국민, 그들은 단순한 이주민이 아니라 문화와 경제를 아우르는 살아있는 교량이다. 그러나 정작 모국의 미래를 결정..
국힘, 당원투표 부결로 '후보교체' 무산…김문수, 오늘 후보등록 2025.05.10
국민의힘의 대선 후보 교체가 10일 무산됐다.국민의힘은 김문수 대선 후보를 한덕수 후보로 교체하는 데 대한 찬반을 묻는 전 당원 투표를 한 결과, 반대 의견이 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