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하버드 때리기' 멈추나…"다음 주쯤 합의 발표 가능성"
하버드, 협상서 극도로 적절히 행동하고 올바른 일 의지 보여
??????  2025-06-21, 00:05:37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국 명문 하버드대 사이의 '대학 캠퍼스 내 반(反)유대주의 근절' 등을 둘러싼 첨예한 갈등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자신이 설립한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많은 사람이 하버드와 무엇이 진행 중인지, 우리가 다루면서 해결책을 찾고자 한 그들의 대규모 부적절 행위에 관해 궁금해하고 있다"며 "우리는 하버드와 긴밀히 협력해왔으며, 다음 주쯤 합의가 발표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2기 취임 후 미국 대학들에 캠퍼스 내 반유대주의 및 DEI(다양성·형평성·포용성) 근절 등을 명분으로 한 교내 정책 변경을 요구해왔다.

이에 하버드대가 '학문 및 대학 운영 자유 침해'를 이유로 공개적으로 반기를 들자 연방 정부가 취할 수 있는 각종 행정조치를 동원해 전방위 압박을 가해왔다.

천문학적 규모의 지원금 및 연방 정부와의 계약을 동결하는 한편 외국 유학생이 지나치게 많다는 점을 지적하며 학생 및 교환 방문자 프로그램(Student and Exchange Visitor Program·SEVP) 인증을 박탈하기도 했다.

이에 하버드대는 잇달아 소송을 제기하며 법정 다툼에 들어갔고 일부 소송에서 성과를 거두기도 했지만, 결국 트럼프 행정부와 협상에서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게시글에서 "그들(하버드대)은 협상 과정에서 극도로 적절하게 행동해왔으며, 올바른 일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논의 중인 기준으로 합의가 이뤄진다면, 이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역사적이 될 것이고 우리나라에 매우 유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트럼프 전방위 압박에…美 명문 공립 버지니아대 총장 사임 2025.06.28
미국의 명문 공립대인 버지니아대 총장이 DEI(다양성·형평성·포용성) 정책을 폐기하라는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이 이어지자 사임 의사를 밝혔..
애가 말을 안들을 때, 부모의 말에 문제가 있을 확률 더 높아 2025.06.25
아이들이 부모 말을 잘 듣게 하기 위해서는 ‘말투’부터 바꿔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0여 명의 부모-자녀 관계를 연구해온 아동 심..
트럼프 '하버드 때리기' 멈추나…"다음 주쯤 합의 발표 가능성" 2025.06.21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국 명문 하버드대 사이의 '대학 캠퍼스 내 반(反)유대주의 근절' 등을 둘러싼..
미국 유학·연수 비자 절차 재개…'SNS 검열'에 불확실성은 여전 2025.06.18
한 달 가까이 중단됐던 미국 유학·연수 비자 발급이 재개된다.미 국무부는 18일(현지시간) 외국인 유학생·연수생 등에 대한 입국 비자 발..
"중국 과학연구 역량 2년째 세계 1위…미국 2위, 한국 7위" 2025.06.17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중국이 과학 연구 역량을 평가하는 세계적 지표인 '네이처 인덱스'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한국은 한 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