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하버드 유학비자 신청자부터 SNS 반유대주의 검증
폴리티코 보도… 유학비자 신청자 'SNS 검증 강화 방침' 실행
??????  2025-05-30, 20:19:00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반(反)유대주의 등을 이유로 명문 하버드대를 강하게 압박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하버드대 유학 비자를 신청하는 외국인의 온라인 활동 검증에 착수했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전 세계 미국 대사관과 영사관에 외교전문을 보내 "어떤 목적으로든 하버드대에 오기 위해 비이민 비자를 신청한 모든 사람의 온라인 활동을 완전히 검토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이 서명한 이 공문에 서명했으며, 즉시 시행할 것을 지시한 이번 조처는 주로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하버드대 교수진과 연구원, 직원, 초청 연사도 포함된다.

특히 이번 조처는 미 전역의 다른 대학으로 확대될 수 있는 시범 프로그램(pilot program)이라고 폴리티코는 설명했다.

검증은 비자 신청자의 소셜미디어(SNS)를 대상으로 반유대주의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앞서 미 국무부는 지난 27일 전 세계 외교 공관에 외교 전문을 보내 신규 학생 및 교환 방문자 비자 인터뷰를 일시 중단하고 SNS 심사 확대 및 강화를 준비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번 조처는 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국무부는 특히 영사 직원들에게 (신청자의) 온라인 활동이 전혀 없고, SNS 계정이 비공개로 설정되거나 공개가 제한돼 있다면 이는 (검증을) 회피하려는 것을 반영할 수 있으며 신청자의 신뢰성이 의심된다는 점을 고려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신청자들에게 비공개 및 공개 제한 계정은 검증 회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검증 기간 SNS 계정을 공개하도록 요청하라는 지침도 내렸다.

공문에는 반유대주의에 대한 구체적 기준은 밝히지 않은 채 하버드대 유학·연수비자 신청자에 대한 검증이 확대된 심사 및 검증의 시범 사례로 활용될 것이며, 이 시범 프로그램은 차후 더욱 확대될 것임을 시사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재입국 거부될라"…美유학생들, 방학에도 귀국 없이 잔류 선택 2025.05.31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유학생 비자를 일방적으로 취소하거나 재입국을 거부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외국인 학생들이 여름방학에..
"하버드처럼 될라"…美대학들, 공격 피하려 백악관 물밑 접촉 2025.05.31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반(反)유대주의 등을 이유로 미 명문 하버드대를 압박하는 가운데 다른 미국 대학들이 이를 피하기..
국무부, 하버드 유학비자 신청자부터 SNS 반유대주의 검증 2025.05.30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반(反)유대주의 등을 이유로 명문 하버드대를 강하게 압박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하버드대 유학..
일본·홍콩, 트럼프가 쫓아내는 하버드대 유학생 유치 나서 2025.05.27
(도쿄·베이징=연합뉴스) 경수현 정성조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하버드대의 유학생 모집 자격 취소를 선언하고 기존 외국 학생의 다른 대..
트럼프 정부, 하버드의 외국인 유학생 등록 자격 즉각 취소 2025.05.22
트럼프 행정부는 22일 하버드대학교의 외국인 학생 등록 자격을 전격 취소했다. 반유대주의를 앞세워 대학을 통제하려는 트럼프 행정부와 자율적 운영을 지키려는 하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