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부, '트럼프 정책'에 맞선 하버드대에 보조금 22억 달러 동결
하버드대 행정부의 과다한 요구 반대, 이후 몇시간만에 위협 실행
??????  2025-04-15, 09:16:11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캠퍼스 내 반유대주의 근절 압박 등의 정부 요구에 따르지 않겠다고 밝힌 하버드대에 22억달러 규모의 보조금을 동결한다고 14일 밝혔다.

미 정부 내 '반유대주의 근절을 위한 합동 태스크포스'는 이날 성명에서 트럼프 정부는 하버드대에 수년간에 걸친 보조금 22억달러와 계약 6천만달러를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하버드대가 대학 독립성이나 헌법상 보장된 권리를 두고 협상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지 몇시간 만에 나온 조치다.

태스크포스는 "하버드대의 오늘 성명은 우리나라의 최고 명문 대학에 만연한 문제적인 권리 의식, 즉 연방 정부 투자에는 시민권법을 준수할 책임이 따르지 않는다는 생각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최근 몇 년간 캠퍼스를 휩쓴 학습 차질, 유대인 학생들에 대한 괴롭힘은 용납할 수 없다며 명문대학들이 납세자의 지원을 계속 받으려면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버드대는 지난해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학생들을 주축으로 한 가자지구 전쟁 반대 시위 이후 백악관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됐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 2월 반유대주의 근절을 위한 합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하버드대와 컬럼비아대 등 '반유대주의 사건'이 발생한 10개 대학 캠퍼스를 방문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달엔 미국 대학 내 반유대주의 퇴치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하버드대에 최대 90억달러 규모의 연방 기금 지급 및 계약 여부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하버드대에 '지속적인 재정 관계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9가지 조치 실행'을 요구했다.

여기에는 다양성·평등·포용(DEI) 프로그램 폐지, 입학 규정 변경, 이념적 견해를 이유로 특정 학생, 교수진 '세력' 채용 및 억제 등이 포함됐다.

하버드대는 앞서 반유대주의를 막기 위해 시위 주도 학생 징계, 일부 교수진 해임 등 조치를 실행했지만, 트럼프 정부의 새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앨런 가버 하버드대 총장은 교내 커뮤니티에 게시한 글에서 트럼프 정부가 연방 기금 지원을 유지하는 대가로 기존 요구 조건을 넘어서는 조건부 학칙 연장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가버 총장은 "이는 반유대주의를 협력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해 우리와 협력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님을 분명히 보여준다"며 "정부가 제시한 요구 사항 중 일부는 반유대주의 근절을 목표로 하지만 대부분은 하버드의 '지적 환경'에 대한 직접적인 정부 규제를 의미한다"고 반발했다.

하버드대 변호인단은 이날 교육부 등 미국 정부기관에 보낸 서한에서 "하버드대 다른 어떤 사립대도 연방 정부에 인수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하버드 이어 컬럼비아대도 트럼프에 반기…"강압적 조정 거부" 2025.04.16
미국 명문 하버드대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며 공개 충돌한 가운데 지난해 미 대학가 전체로 번진 친팔레스타인 시위의 진원지였던 뉴욕 소..
연방 판사, 비자 취소된 MIT 중국인 유학생 체포 금지 명령 2025.04.15
연방 판사는 15일, 학생 비자가 취소된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중국인 유학생에 대해 이민 당국의 체포를 금지하는 임시 금지 명령을 내렸다. 이는 법원 문서와..
트럼프 정부, '트럼프 정책'에 맞선 하버드대에 보조금 22억 달러 동결 2025.04.15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캠퍼스 내 반유대주의 근절 압박 등의 정부 요구에 따르지 않겠다고 밝힌 하버드대에 22억달러 규모의 보조금을 동결한다고 14일 밝혔다..
하버드, 트럼프 행정부 요구는 대학 독립성 침해... 전면 거부 2025.04.14
하버드대학교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변경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하며, 연방정부와 미국 내 가장 부유한 대학 간의 정면 충돌이 본격화됐다. 하버드는 월요일 성명을 통..
트럼프 정부 '명문대 때리기' 계속…코넬·노스웨스턴 지원중단 2025.04.09
미국 명문대학의 돈줄을 위협하며 정책 변화를 압박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코넬대와 노스웨스턴대에 대해서도 연방정부 지원금 지급을 중단했다고 뉴욕타임스(N..
프리미엄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