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바드 입학 전략 중 가장 주의깊게 살펴보는 점: 개인의 성향
보스톤코리아  2015-01-05, 09:47:51 
지원자의 아카데믹, 교외활동 등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개인의 성향도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개인의 성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로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첫째: 추천서
추천서는 학생의 교외 활동과 성적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다시 말하기보다 학생 개인에 대한 총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추천서 내용이 중요하다. 추천서는 칼리지 카운셀러, 두 명의 교과목 선생님들로부터 받는다. 교과목 선생님은 가능하면 문과 관련 한 분과 이과 관련 선생님 한 분으로부터 추천서를 받는 게 좋다.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두 명 모두 이과 또는 문과 선생님들로부터 추천서를 받는 것도 무방하다. 그러나 하바드 지원자라면 모든 선생님들이 요청만 하면 기꺼이 추천서를 잘 써줄 수 있는 정도의 성향을 가진 학생들이 입학 허가를 받지, 성적은 좋은데 선생님들에 대한 변명만 하는  학생들은 입학이 거절될 확률이 높다. 하바드는 학생들이 보낸 서류를 읽는 것을 좋아한다. 그 점은 우수한 학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학생 한 명 한 명이 하바드 공동체에 어떠한 공헌을 할 수 있는지를 유심히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다.

하바드는 칼리지 카운셀러 포함 5개 이상의 추천서를 보내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외부 추천서로서는 재능분야(아트, 음악), 리서치와 인턴쉽 맨토, 참여한 섬머프로그램을 통한 추천서, 스포츠 코치등의 추천서들 중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추천인에게 요청한다. 물론 학생이 Defer, 대기자 명단에 포함되면 새로운 선생님 추천서나 기존에 써준 선생님으로부터 업데이트된 추천서를 보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추천서는 11학년 때 수업을 들은  선생님에게 부탁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고 적어도 11학년 3월 정도에 미리 추천서를 부탁하는 것이 좋다. 물론 사전에 충분히 선생님들과 미팅을 통해 학생의 열정과 흥미를 보여주는 게 좋다.

둘째: 에세이
에세이는 학생이 원서에는 표현하지 못한 자신의 상황, 열정, 그리고 흥미를 표현할 수 있기에 중요하다. 대학원서에 필요한 에세이는 콘테스트도 아니며, 자신의 성적에 대한 변명도 되지 않을 뿐더러, 너무 특이한(Very Unique) 에세이는 오히려 입학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학생들의 진솔한 경험을 자신의 단어로 표현한 것을 읽고 싶어하지, 어려운 SAT 단어를 사용한 표현을 절대 기대하지 않는다. 물론 극적인 요소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많이 강조하는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계신다. 그러나 극적인 요소는 오히려 자연스러움과 진실성에 대한 의구심을 가질 수 있게 한다는 점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하바드의 에세이는 커먼에세이, 액티비티 관련 120자 에세이, 그리고 주제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에세이로 나뉘어져 있다. 대부분의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학생이 주어진 여건에서 얼마나 행복하게 생활했고 공헌 했는지를 가장 많이 보는 대학이기에 에세이 역시 이점을 부각시켜 쓰면 좋을 듯하다.

셋째 :인터뷰
인터뷰는 지원자들의 성향을 파악하는데 주력하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인터뷰 전 친구, 부모님등과 가상 인터뷰를 해본다. 가상 인터뷰 후 문제점을 파악한후 다시 한 번 인터뷰를 연습해보는 것이 좋다.  인터뷰는 대부분 졸업생들이 하기 때문에 사전에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다. 인터뷰 담당자가 반드시 물어봐야 하는특별한 질문이 없기때문에 사전에 어떤 분과 인터뷰할지를 아는 것은  예상 질문을 예측하기에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다. 

인터뷰 후에는 이메일로 땡큐노트를 보내는 것이 좋기 때문에 인터뷰 후 바로 이메일을 보내도록 한다. 최근 하바드 인터뷰 담당자들이 주로 물어보는 인터뷰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Tell me about yourself.
2. Why do you want to attend Harvard?
3. What do you like most/least about your high school?
4. What would you add to Harvard and our student body?
5. How have you grown both personally and academically during high school?
6. Why should we accept you?
7. What do you envision yourself doing professionally after college?
8. Tell me about your extracurricular activities.
9. What is your favorite subject in high school? Why?
10.  Who is your favorite teacher? Why?
11. What questions do you have?

일반적으로 하바드 인터뷰는 학생들의 아카데믹 라이프와 흥미, 칼리지와 미래 목표, 개인의 흥미, 그리고 교외활동 등을 주로 질문한다. 좋은 인터뷰는 미리 만들고 준비한 답을 하기보다, 자연스럽고 자신감이 있는 학생의 보이스가 많이 담긴 것이 가장 좋다.

모든 조건이 완벽해도 그 해 지원한 학생들의 성향과 대학이 추구한 학생 모집 정책이 어떤지에 따라 입학 결과는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최근 하바드는 소수민족, 소외계층, 재정 보조, 스포츠 리쿠르트, 레가시(Legacy)등의 요소가 입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올해의 경우도 충분한 재정을 바탕으로 조기지원에서 다양한 분야와 지역에서 우수한 학생들, 즉 하바드가 교육시키면 앞으로 세계에 큰 공헌을 할 학생들 위주로 뽑은 경향이 있다. 이는 하바드 입학을 더욱 힘들게 하는 주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조기지원에서 입학연기된 지원자들이 정규지원에서 합격하는 방법 2015.01.12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2015년 변화하는 대입 준비 (1) 2015.01.12
미국 유학 성공 가이드
하바드 입학 전략 중 가장 주의깊게 살펴보는 점: 개인의 성향 2015.01.05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유명하지 않은 명문 대학교 (3) 2015.01.05
미국 유학 성공 가이드
유명하지 않은 명문 대학교 (2) 2014.12.29
미국 유학 성공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