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사 칼리지(Vassar College)
보스톤코리아  2013-04-03, 13:08:55 
바사 대학은 1861년 여자 대학으로 매튜 바사(Matthew Vassar)가 뉴욕 주 허드슨 강 근처 조그만 도시 포킵시(Poughkeepsie)도시에 설립한 교양 학부중심 대학(Liberal Arts College)으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과 동일한 교육 받기 위해 설립된 학교이다. 처음 미술사(Art History), 체육(Physical Education), 지질학(Geology), 천문학(Astronomy), 음악(Music), 수학(Mathematics), 화학(Chemistry)등의 과목을 여학생들에게 제공하였다. 학교 개교부터 교육과정은 깊고, 유연성 있는, 그리고 대담한 커리큘럼으로 바사 학생들이 독립적인 사고력과 다양한 의견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터득할 수 있게 만들었다.

바사 대학이 남녀 공학대학이 되기 전까지 아이비리그 대학과 주변 학부중심 대학들과 자매 결연을 맺고 있었다. 그 당시 대부분의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남자 학교였다. 아이비중에서도 예일대학교와 가장 깊은 관계를 유지하며 바사와 합병하여 남녀 공학 대학으로 만들려고 했지만 바사 대학이 이를 거절하고 1969년 남학생들에게 문호를 개방하여 남녀 공학대학으로 다시 출범하였다. 바사 대학은 아름다운 캠퍼스, 깊고 다양한 아카데믹 프로그램, 그리고 우수한 학생들과 교수진을 확보하며 더욱 발전한 대학이다. 현재 약 2400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에 있고 학생들 대부분이 학교 캠퍼스(98%)에 거주하고 있다. 수업당 평균 약17명 정도가 수강하고 현재 약 290명의 교수들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최고 명문 교양학부 중심 대학 중 하나이다.

(아카데믹 프로그램)
리버럴 아트 대학의 가장 큰 특징은 교수가 직접 학생들을 강의하고, 소수의 학생들을 깊고, 다양한 분야까지 지도한다 점이다. 또한 대학원 과정이 없기 때문에 학부에서 대학원 준비과정을 가장 철저하게 준비 시켜준다. 학생들 개개인은 학교, 교수, 프로그램이 주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져 학생들 자신이 깊게 공부할 수 있는 전공을 찾을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또한 모든 전공에 필요한 기초 지식들을 대학 1,2학년 때 많이 듣게 하여 학생들이 어떤 전공에도 쉽게 적응하고 준비할 수 있게 되어있다. 그러나 많은 한국 학부모들이나 학생들이 몇 개의 리버럴 아트 대학만 알지 더 이상을 알지 못하고 있어 아쉽다. 바사 칼리지도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을 거라 생각된다. 학교프로그램, 입학, 캠퍼스 라이프 등이 매우 우수하고 경쟁력이 있다.

바사는 현재 50개 이상의 전공 학위를 제공하고 있고, 학생들을 위해 독립적인 전공도 있어 학문에 대한 범위를 제한 두지 않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가장 인기 있는 전공으로는 영어, 정치학, 심리학, 경제학, 생물학이 인기가 있고 다양한 대학들과 국가들 사이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어 있다. 미국 내 교환 학생 프로그램으로는 총 12대학들과 연계되어, 학생들이 훨씬 깊고 독립적인 공부를 할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다. 12개 대학으로는 Amherst, Bowdoin, Connecticut College, Dartmouth, Mt. Holyoke, Smith, Trinity, Vassar, Wellesley, Wesleyan, Wheaton등의 대학들로 구성되어 있다. 더블 전공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Connecticut, Dartmouth, Williams College등과 특정 전공분야에서 복수 전공이 가능하다. 국가간 프로그램으로는 중국, 영국, 프랑스, 독일, 그리스, 아일랜드, 이태리, 터키, 멕시코, 모로코, 스페인, 러시아 등의 국가들과 상호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다. 학생들은 일년 또는 한 학기 동안 국내 또는 해외에서 이런 경험을 할 수가 있다. 도서관은 총8개가 있고 메인, 미술, 음악, 특별 소장품 도서관으로 나뉘어져 있다. 학교 도서관에 총 100만권 이상의 책들과 7500가지 이상의 정기 간행물들을 보관하고 있다.

일, 인턴십, 그리고 리서치 경험은 매년 500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기관이나 뉴욕 시에서 아카데믹 크레딧 형태의 경험을 하고 300명 이상의 학생들은 과학, 사회과학, 인문학분야에서 학교 교수들과 리서치 보조자 역할로 활동하고 있다. 이런 모든 프로그램들은 학교에서 직접 학생들에게 알선해 준다.
바사는 핵심 교육과정(Core Curriculum)과 일반 교육과정(General Requirements)이 없어 모든 학생들이 원하는 공부를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가진 명문 학부중심 대학이다.

(캠퍼스 라이프)
자유로운 아카데믹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행복하게 캠퍼스 생활을 즐기는 대학으로 거의 모든 학생들이 두 개 이상의 다양한 학교 클럽활동을 하고 있다. 학교 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Dialogue program(다양한 학생들 그룹을 혼합하여 서로 알게 하는 프로그램), Social Justice Education, Resource Centers, 리더십, 어드바이저 등이 있다. 캠퍼스는 아름답고 안전하며 학생들이 대부분이 행복하게 대학 생활을 즐기고 있다. 학교 내에 100개 이상의 클럽과 23개 이상의 학교 스포츠 Varsity 팀, 그리고 다양한 이벤트들을 매 학기마다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평균 일주일에 40개정도의 이벤트가 있다. 하우스는 4 년간 보장되고 전체 학생들 중 98%가 4년 동안 기숙사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 학교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처음 여자 학교 이었기 때문인지 여성스럽고 아름다우면서 아기자기한 분위기가 강한 학교이다.

(유명 졸업생 및 교수)
Grace Hopper(컴퓨터 선구자), Meryl Streep (배우, 아카데믹 상 3번 수상), Lisa Kudrow(배우, 애미상 후보9번), Edna St. Vincent Millay(시인), Jacqueline Kennedy Onassis(퍼스트 레이디, 졸업 못함), Susan Berresford(포드 재단 회장, 졸업 못함), Jane Fonda(배우, 졸업 못함), Maria Mitchell(천문학자) 등이 바사 출신들이다.

(등록금 및 재정보조)
2013-2014년도 등록금과 기숙사 비용은 약 $56,000정도 이고 재정보조는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들은 필요한 만큼 100%지원과 수혜를 받을 수 있다. 물론 외국인 학생들도 받을 수 있지만, 제한적인 혜택을 받는다. 재정보조는 약 $1,200 에서 $60,000까지 부모님의 재정 상태에 따라 받을 수 있다.

(입학 절차)
이 대학에 입학 허가된 학생들은 주로 Brown, Wesleyan, Yale, Tufts, Columbia, NYU등에서 동시에 입학허가 되고 있다. 바사는 학교성적, 개인적인 성취도, 그리고 바사 공동체에 공헌할 수 있는 학생들을 주로 입학 허가된다. 입학관련 중요 절차로는 1. 입학 신청 마감일: ED1: 11/15, ED2: 1/1, RD: 1/1. 2. 공통원서와 학교 보충 원서 3. SAT 1 또는 ACT 와 SAT 2 두 과목, 4. 추천서 두 개 5. 학교 성적 등이 필요하다.

(입학 전략)
첫째, 우수한 학교 성적(적어도 Top 20%이내) 과 조기지원(ED1)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개인의 특정 재능과 성취도, 추천서
셋째, SAT 1 과 SAT2 성적. 입학 허가된 학생들 평균 점수는 2050-2250.
넷째, 리더십과 인터뷰 등이 중요한 입학요소이다.
바사는 학교 명성에 비해 일반인들에게 덜 알려진 대학이지만 브라운처럼 학생들이 다양한 아카데믹 선택과 활동을 할 수 있고 행복한 대학 생활을 하며 졸업 후에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사회 경험을 할 수 있게 대학 생활 중 많은 도움을 주는 대학이다. 또한 이곳 출신 학부생들이 미국 최고의 대학원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학교가 전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필자가 그 동안 게재한, 그리고 앞으로 게재할 모든 칼럼들은 보스톤 교육원의 소유물들로써, 보스톤 교육원의 허가 없이 무단 변조, 복사, 양도, 배포, 전시, 판매, 출판, 그리고 인터넷 블로그 및 각 종 정보 서비스 활동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이를 위배할 시에는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준기 원장 (보스톤 교육원)
Tel:339-234-5255 / 5256 / 5257
Fax:339-234-5258
Email: [email protected]
Web: bostonedu.org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정준기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4월의 선택, 2013학년도 대학 입학현황 2013.04.08
공정원의 입학 사정관들이 알려주지 않는 대학 입학 지원 요령
고득점을 위해 필요한 3가지 2013.04.03
미국 유학 성공 가이드
바사 칼리지(Vassar College) 2013.04.03
정준기 원장 교육 컬럼
올해의 조기입학 현황 III 2013.04.03
앤젤라 엄의 최고 명문 대학 입학 전략
한국 학생들만의 수학경시대회 2013.03.27
하지만 내가 참가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