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290) :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 확인
보스톤코리아  2015-07-20, 14:50:31 
월가에 있는 금융회사를 비롯하여 주위에서 만날 수 있는 재정설계사가 개별적인 주식(회사 주식)을 선택해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면 잘못된 투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주식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는 뮤추얼 펀드매니저도 유망한 회사를 선별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위험성이 많은 개별적인 회사 투자보다는 간단한 분산투자를 이용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면 성공적인 투자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미국 주식에 55%, 외국 선진국에 10%, 개발 도상국에 5%, 그리고 미국 채권에 30%를 투자했다면 연평균 수익률이 8.7%입니다. 참고로 매년 7.2% 수익률로 10년 동안 투자하면 50만 불이 100만 불로 두 배 불어납니다.

많은 투자자는 은연중 “주식 대박’을 기대하며 투자하기에 결국에는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실패를 경험한 후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리고 나의 포트폴리오가 제대로 형성되었는지 아닌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포트폴리오가 제대로 형성되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질문 네(4) 가지를 함께 생각해 봅니다.

첫째, 투자종목의 숫자가 열 손가락 이상인가? 
“투자종목이 몇 개라야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다” 라는 규정은 분명히 없습니다. 그러나 투자 종목이 15개 이상이라면 종목끼리 중복될 확률이 높습니다. 투자 종목은 미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종목, 채권 시장에 전체에 투자하는 종목, 그리고 외국 회사 전체에 투자하는 종목, 합이 세(3) 종목이면 기본적인 분산투자가 형성된 것입니다.

둘째, 보유하고 있는 투자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는가?
투자한 종목이 어떤 종목인지를 정확히 이해해야 “예”라는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보유하고 있는 변동성 어뉴어티는 매년 7% 인컴을 보장한다”라는 대답은 투자 종목이 무엇인지를 이해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대답은 파는 사람의 말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뿐입니다. 어뉴어티를 팔 때마다 수수료로 10% 받는다면 어뉴어티를 팔기 위해서 최선을 다합니다. 그러므로 보장한다는 7% 인컴이 투자자가 생각하는 7%와는 전혀 다를 수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셋째, 종목마다 투자한 이유를 분명히 알고 있는가?
특정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한 이유가 어느 재정잡지 “뜨거운 탑 10 뮤추얼 펀드”의 기사를 보고 투자했거나, 방송 매체의 주식전문가, 주위의 친지, 등의 조언으로 투자를 결정한 것은 어떠한 뚜렷한 이유로 종목을 선택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막연히 투자 대박을 기대하는 것과 같습니다. 투자하는 종목 하나하나가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는데, 즉 필요 때문에 종목이 선정되어야 합니다. 각각의 투자종목이 전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과 위험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 대부분은 미래에 발생할 수익에만 집중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먼저 돈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진리를 기억해야 합니다.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각 종목의 투자 위험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넷째, 투자하면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알고 있는가?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모든 투자에는 경비가 분명히 부과됩니다. 일반 투자자는 부과되는 모든 투자경비를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이것은 사실 투자자의 잘못만은 아닙니다. 금융기관은 합법적으로 투자하며 발생하는 모든 경비에 대해서 투자자에게 알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뮤추얼 펀드, 어뉴어티, 생명보험, 등에는 숨어있는 경비가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부과되는 모든 경비를 정확히 모르면서 하는 투자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같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경비가 저렴한 인덱스 펀드나 ETF를 이용한 포트폴리오를 형성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www.billionsfinance.com  
 248-974-4212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명덕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89 2015.07.20
송무관의 창시자 노병직
구(口) 2015.07.2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義)에 이르고 입(구=口)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니라For it is with your heart that you believe an..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290) :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 확인 2015.07.20
월가에 있는 금융회사를 비롯하여 주위에서 만날 수 있는 재정설계사가 개별적인 주식(회사 주식)을 선택해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면 잘못된 투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이..
1차 만기 코앞에 둔 대출자 수백만명 2015.07.20
백영주의 부동산 따라잡기
명왕성에 우주탐색선이 가다! 2015.07.20
요즘 NASA(미항공우주국)는 물론 전 세계의 우주과학자들이 흥분상태다. New Horizons(새 지평선)라는 이름의 탐색선이 초당 10 마일 비행속도로 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