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코인업계 기피, 바이낸스 '유탄'…"달러 맡길 은행 못찾아"
WSJ보도…시그니처은행 등 파산 후 규제강화에 금융거래 발묶인 가상화폐 업계
보스톤코리아  2023-04-08, 19:57:36 
바이낸스 로고
바이낸스 로고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미국에서 주요 거래 은행의 잇단 파산 이후 새로운 거래처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바이낸스는 그동안 미국 고객들이 가상화폐에 투자하며 맡긴 달러를 시그니처은행과 실버게이트 캐피털에 예치해 보관해 왔는데, 두 은행이 지난달 잇따라 파산하면서 고객 예치금을 맡길 금융기관이 없어진 상태다.

이에 바이낸스는 임시방편으로 가상화폐 서비스 및 금융기술 회사인 '프라임 트러스트'를 중개회사로 두고 이 회사의 거래 은행에 달러를 맡겨두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로 인해 바이낸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달러 예치금 입출금 등 거래에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낸스는 지난 2일 웹사이트에 "향후 몇 주간에 걸쳐 새로운 은행 및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로 전환할 것"이라며 고객들이 예치금 입출금과 애플페이·구글페이를 포함한 일부 달러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가 이처럼 전통 금융기관과 새로 거래를 트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미 관리감독 당국의 규제와 단속이 최근 강화했기 때문이라고 WSJ은 전했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지난달 27일 바이낸스와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를 파생상품 등에 관한 규정 위반 혐의로 제소했다. 또 불법 이익 추징과 민사상 과징금 부과, 영구적인 거래·등록 금지 등을 법원에 요청했다.

미국 은행들은 이런 규제 리스크가 이어질 것을 우려해 바이낸스와의 거래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상화폐 거래소 FTX가 앞서 붕괴한 뒤 코인 업계의 예치금 비중이 높았던 시그니처은행과 실버게이트 캐피털이 줄줄이 파산하면서 미 규제 당국이 코인 업계와 거래하는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감독 수위를 높이고 있는 점도 금융업계에는 부담스러운 요인이다.

WSJ은 "가상화폐 업체와 거래하는 은행에 대한 당국의 단속이 디지털 자산 업계를 압박하고 있다"며 "가상화폐 업계는 그동안 은행의 대안임을 자임했지만, 결국 여전히 달러와 같은 기존 통화로 운영되는 금융 시스템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테슬라, 고객 차량 영상 돌려본 직원으로 인해 사생활 침해 피소 2023.04.09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고객 차량 카메라에 찍힌 영상을 직원들이 온라인 채팅방 등에서 공유했다는 의혹으로 소송을 당..
[뉴욕증시-주간전망] CPI·FOMC 의사록·실적 주시해야 2023.04.08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10일~14일) 뉴욕증시는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
은행 코인업계 기피, 바이낸스 '유탄'…"달러 맡길 은행 못찾아" 2023.04.08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미국에서 주요 거래 은행의 잇단 파산 이후 새로운 거래처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
가라앉는 미국 노동시장…3월 민간고용, 전망치 크게 하회 2023.04.05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뜨거웠던 미국의 노동시장이 식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가 잇따르고 있다.미국의 민간 고용정보업체 오토매틱데이터프로세싱(ADP..
구인건수, 2년 만에 첫 1천만건 미만…노동시장 과열 식나 2023.04.04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의 노동시장 과열이 식기 시작했음을 시사하는 고용 관련 지표가 나왔다.미 노동부가 4일(현지시간) 공개한 2월 구인&m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