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회계법인, 바이낸스 등과 업무중단 '손절'…가상화폐 급락
'준비금 증명' 신뢰성 논란 이유…비트코인 4%·이더리움 6% 하락
보스톤코리아  2022-12-16, 22:34:34 
FTX발 가상화폐 위기 확산(CG)
FTX발 가상화폐 위기 확산(CG)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글로벌 회계법인 마자르(Mazars)가 바이낸스와 크립토닷컴 등 가상화폐 거래소들과 '거래 중단'을 선언했다.

마자르는 최근 FTX 몰락으로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투자자 불안이 커지자, 이들 거래소가 고객 자금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는 보고서를 제공해왔다.

마자르의 거래 중단 영향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가격은 다시 큰 폭의 내림세를 나타냈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마자르는 "가상화폐 부문의 '준비금 증명'(proof of reserve) 보고서 작성과 관련한 활동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도 "마자르가 크립토닷컴, 쿠코인, 바이낸스 등 전 세계 가상화폐 거래소와 업무 일시 중단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마자르는 중단 이유로 "'준비금 증명 보고서'가 대중에 이해되는 방식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가상화폐 거래소가 고객들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FTX가 몰락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거래소들은 글로벌 회계법인에 의뢰해 이 보고서를 작성, 재무 건전성을 입증하려 해왔다.

지난 7일에는 바이낸스가, 지난 9일에는 크립토닷컴이 각각 마자르가 작성한 보고서를 공개하며 고객 자산을 안전하게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신뢰성 논란을 낳았다. 정식 감사를 통한 것이 아니라 단지 이들 거래소의 요청에 따라 작성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바이낸스 보고서의 경우 준비금 증명은 비트코인에 한정됐고, 부채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 보고서에는 수치에 대한 마자르의 의견이나 결론은 없었다. 이에 마자르가 이 수치를 보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마자르의 '감사' 중단 소식 등이 알려지면서 이날 가상화폐는 일제히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날 미 동부 기준 오후 6시 20분 현재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4% 넘게 하락하며 1만6천609달러(약 2천175만7천790원)를 나타냈다.

FTX의 유동성 위기 이후 1만5천 달러선까지 떨어졌던 비트코인은 지난 14일에는 한 달여 만에 1만8천 선을 넘어서며 회복세를 보이는 듯했다.

그러나 내년에도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에 마자르의 가상화폐 거래소와의 거래 중단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이틀 만에 1만7천 달러선 아래로 떨어졌다.

같은 시간 이더리움은 8% 넘게 급락하며 1천165달러(152만6천150원)를 나타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테슬라, 멕시코에 새 전기차 조립공장 설립 추진" 2022.12.18
테슬라가 멕시코 북서부 누에보레온주 몬테레이에 새 전기자동차 조립공장을 건설하는 계획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들을 인용해..
[뉴욕증시-주간전망] 산타는 어디에?…2018년 악몽 데자뷔 2022.12.17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19~23일) 뉴욕증시는 연말 크리스마스 연휴를 앞두고 지난주의 무거운 분위기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이..
글로벌회계법인, 바이낸스 등과 업무중단 '손절'…가상화폐 급락 2022.12.16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글로벌 회계법인 마자르(Mazars)가 바이낸스와 크립토닷컴 등 가상화폐 거래소들과 '거래 중단'을 선언..
미 IIHS 차량 뒷좌석 첫 안전성 평가서 투싼 등 9종 최하 등급 2022.12.14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처음으로 벌인 뒷좌석 안전성 평가에서 시험 대상 15종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중 현대차[005380]의 투싼 등 9..
MS, 배터리 소재 스타트업에 투자…민관서 배터리 투자열풍 2022.12.14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북미산 전기차에만 최대 7천500달러의 세금공제 혜택을 주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을 계기로 미국의 배터리 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