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용시장 열기…화이트칼라 임금도 대폭 오른다
보스톤코리아  2021-12-26, 20:59:11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미국 고용 시장의 열기와 인플레이션 압력 속에 시간제 근로자뿐만 아니라 화이트칼라의 임금도 많이 오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이 인용한 미 연방정부 자료에 따르면 모든 민간 부문 종사자의 임금은 3분기에 4.6% 올랐다. 이 중 소매유통과 접객업 등 분야의 상승 폭이 컸다.

관리·경영·금융 등 직군의 임금은 같은 기간 3.9% 올라 전체 직군보다는 낮았지만, 해당 직군만 놓고 보면 2003년 이후 인상률이 가장 높았다.

이달 초 비영리 경제조사기관 콘퍼런스보드의 조사에서는 미 기업들이 계획한 내년 평균 임금 인상률은 3.9%로,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경제 전문가들은 임금 상승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임금의 추가 상승을 야기하는 임금-물가 악순환을 우려하고 있다.

WSJ은 대졸자의 경우 올해 금융, 법무, 기술 등 분야에서 급여가 대폭 오를 것이라고 전했다.

급여 컨설팅업체 존슨어소시어츠의 앨런 존슨은 금융 분야에서 "급여에 대한 압력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객사들은 직원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고용을 줄였다가 이제 경제가 회복하자 직원들에게 일을 많이 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직원들은 업무와 스트레스 증가의 대가로 임금 인상을 기대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존슨어소스어츠의 조사에 따르면 은행들은 급여 인상과 보너스로 지난해보다 10∼35% 많은 돈을 지급했다.

소프트웨어 업체 코더패드의 어맨다 리처드슨 최고경영자(CEO)는 전 직원 약 40명의 급여를 10% 올리기로 했다.

그는 동종 업계 재무 책임자들의 모임에서 인플레이션과 기술 인재 수요에 맞추려면 10% 인상이 필요하다는 공통 인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인상률을 이같이 결정했다며 이렇게 하지 않을 경우 직원들을 다른 업체에 빼앗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공급망 혼란에 업체들, 리턴된 제품 재상품화에 집중 2021.12.27
전 세계적인 공급망 혼란으로 재고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국 소매상들이 반품을 신속히 재판매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
내년 미 증시 상승세 둔화 전망…기준금리 인상 영향 2021.12.26
내년 미국 증시가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으로 올해와 같은 상승세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이 매체가 내년..
미국 고용시장 열기…화이트칼라 임금도 대폭 오른다 2021.12.26
미국 고용 시장의 열기와 인플레이션 압력 속에 시간제 근로자뿐만 아니라 화이트칼라의 임금도 많이 오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미크론·물류대란에도 미국 연말 쇼핑 매출 급증 2021.12.26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물류 대란까지 겹쳤지만 연말 쇼핑 시즌 매출은 17년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AP·로..
<뉴욕증시-주간전망> 산타랠리 기대 유효…내년 눈높이는 낮춰 2021.12.25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27일~31일) 뉴욕 증시는 연말 마지막 주를 맞아 상대적으로 조용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신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