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57) : 어뉴어티 모든 경비 (Fees and Expenses)
보스톤코리아  2011-01-05, 13:31:06 
There's no free lunch in this world.
보험회사 상품인 어뉴어티(annuity)는 일반적으로 복잡하면서 불투명합니다. 그러므로 일반 투자자들은 어뉴어티가 어떠한 식으로 투자되는지, 투자한 금액에 대해서 실제로 언제, 얼마나 돌려받는지, 경비로 얼마나 부과되는지, 이것저것 보장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 없이 어뉴어티를 구입합니다. 그 이유는 어뉴어티를 판매하는 사람들이 대개 이러한 식으로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이 상품은 주식시장의 이익을 추구하며 증시가 폭락해도 원금은 절대 보장합니다. 당신의 우체통으로 수입수표(income check)가 배달되는 것을 보장합니다. 당신이 죽어도 배우자에게 지급되는 것을 보장합니다.” 등으로 보장한다고 하니 이제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롭고 놀라운 투자 종목 같습니다.

어느 투자 종목이나 모든 투자에는 경비가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어뉴어티에 부과되는 경비는 다른 투자 종목에 비해서 많습니다. 그리고 어뉴어티에 부과되는 경비는 일반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경비의 차이는 어뉴어티 상품과 보험회사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부과되는 어뉴어티의 경비(fees and expenses)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영어단어를 직접 인용한 점 이해 바랍니다.

Mortality and Expense Charges
어뉴어티에 가입하면 일반적으로 부과되는 경비입니다. 보험회사에서는 "mortality and expense" (M&E)로 알려졌습니다. 이것은 보험보장(insurance guarantee), 관리(administrative) 등에 필요한 비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뉴어티 투자금액에 대해 몇 퍼센트를 부과하며 이것을 ‘basis points’라고 합니다. M&E 부과가 115 basis points라고 한다면 이것은 투자금액의 1.15%를 말하는 것입니다.
National Association of Variable Annuities (NAVA)에 의하면 평균 M&E 부과 액수는 1.15%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500,000 투자에 부과되는 경비는 $5,750달러입니다.

Surrender Charges
어뉴어티를 구매한 후 사정에 의해서 계약을 파기할 때 부과되는 경비입니다. 이러한 경비를 내지 않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대략 7~8년 정도 어뉴어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오랜 기간의 계약으로 매년 여러 가지 경비를 부과하여 이익을 얻기 때문입니다. 벌금이 첫해에 7%라고 가정한다면 $500,000 투자에 부과되는 벌금이 무려 $35,000이 됩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은퇴한 후에는 목돈이 필요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생활비만 필요할 것으로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 건강문제, 등으로 목돈이 필요한 때도 있습니다. 어뉴어티를 구입하기 전 이러한 점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많은 벌금을 지급하며 계약을 해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커다란 목돈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내 돈을 찾는데 벌금을 내야 한다는 것이 제대로 된 투자인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참고로 경비가 투자수익에 대해서 어떻게 작용을 하는지 예를 들어 봅니다. $500,000달러를 8% 이자를 받으면서 30년 동안 투자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철수의 투자경비로는 0.5% 그리고 영희의 투자경비로는 1.5% 가 부과된다고 합시다.
투자결과는 철수가 $4,072,072이고, 영희는 $3,105,336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단지 1%의 경비 차이가 투자수익의 $966,736의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투자를 할 때 부과되는 경비(Fee, Expenses, Cost)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Rider Fees
어뉴어티를 구입할 때는 자동차 사는 것과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High Power Engine, Upgraded Entertainment System, Navigation System, 등과 같이 여러 가지 옵션(option)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선택을 할 때마다 자동차 가격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어뉴어티도 마찬가지입니다. Guaranteed Minimum Income Benefit, Annual Step up death benefit, Joint and survivor life annuity, 등 보장되는 혜택을 첨가할 때마다 경비가 부과됩니다. 보험회사는 자선단체가 아닙니다. 그야말로 세상엔 공짜가 없습니다.

Management Fees
보험회사는 손님들의 돈을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이것을 서브계좌(subaccounts)라고 합니다. 투자관리자가 펀드를 운영하며 경비를 부과하듯 어뉴어티에서도 경비가 있습니다. 서브계좌에 따라서 부과되는 경비는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에 투자되는 펀드의 경비는 약 1.33%이라는 통계가 최근 NAVA (National Association of Variable Annuities)에서 발표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기에서 사용되는 뮤추얼 펀드는 클로즈드(closed funds)펀드로 구성되어 있기에 펀드의 수익률, 누가 운영하는지, 정확한 경비는 얼마인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투자 종목의 선택도 일반적으로 이미 구성된 투자 종목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펀드의 여러 가지 불분명한 점들이 깨끗하게 정리가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래도 일반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어뉴어티 투자가 결국에는 뮤추얼 펀드에 투자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어뉴어티를 통하지 않고 직접 오픈(open funds)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지 왜 여러 가지 경비를 지급하며 불투명한 어뉴어티에 투자를 하는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Conclusion
어뉴어티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비를 지급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어뉴어티를 판매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점들은 설명하지 않습니다. 워런 뷔페(Warren Buffet)가 말한 것 처럼 복잡하고 이해할 수 없는 곳에 투자해서는 안됩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어뉴어티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고 구입한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그저 ‘원금이 보장되고’ 그리고 ’일정한 수입원’이 된다기에 어뉴어티를 구입한 것입니다.
어뉴어티의 경비는처음 계약을 하며 지급된 수수료 외에 매년 고정적으로 3~4% 경비가 부과됩니다. 투자하면서 전체의 경비가 2%로 지출된다면 투자로 수익을 올리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이유를 전에 언급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billionsfinance.com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oney” 잡지 2007년 10월호 46페이지에는 Variable Annuities 에 관해서 말합니다. 사실을 알고 보면 결국에는 Variable Annuities가 별로 값어치가 없다는 것입니다.
정든 고향을 떠나 어려운 이민생활을 합니다. 정말 피와 땀으로 얼룩진 돈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돈 어뉴어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새해에도 이민생활에 필요하고 제대로 하는 재정계획이 무엇인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연재할 계획입니다. 읽어주시고, 격려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 독자 여러분 한 분 한 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www.billionsfinance.com
248-974-4212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성자
이명덕 칼럼니스트    기사 더보기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유학생, 세금신고 해야 하나?(1) 2011.01.10
유학생의 세금신고 여부는 그가 세법상 미국의 거주자인지, 비거주자인지 그리고 얻은 소득이 무엇인지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먼저 유학생이 세법상 미국의 거주..
CD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 2011.01.05
스티브 김의 보험이야기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57) : 어뉴어티 모든 경비 (Fees and Expenses) 2011.01.05
이명덕 박사의 재정 칼럼
Short Sale (1)-3 2010.12.20
백영주의 부동산 따라잡기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 (56) : 어뉴어티(Annuity)란? 2010.12.20
투자 강연회가 많이 있습니다. 그야말로 점심 혹은 저녁도 공짜로 줍니다. 강연회를 이러한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무엇이 가장 커다란 걱정입니까?” “무엇이 당신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