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린치·골드만삭스, “미 경기 이미 침체”
보스톤코리아  2008-01-12, 22:18:25 
미국 경제가 이미 침체에 접어들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지난해 12월 실업률 통계로 볼 때 이미 경기침체에 접어들었다는 지적이다.

유엔은 미국 경기침체가 도미노 효과를 일으키며 전세계 경기침체를 부를 것으로 우려하고 중국, 일본, 산유국 등에 경기부양책을 촉구했다. CNN머니는 9일 메릴린치, 골드만삭스 등 월가 주요 투자은행들이 미국 경제가 이미 침체 상태에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경향은  지난주말 발표된 작년 12월 고용통계가 결정적 계기가 됐다.

메릴린치 이코노미스트 데이비드 로젠버그는 ‘현실로 다가온 경기침체’라는 제목의 분석 보고서에서 “12월 고용통계는 경제가 공식적인 침체에 접어들었음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경험으로 보면 경기침체 시기에는 2분기 연속 평균 주당근로시간이 줄어들었다”며 “지난해 3분기, 4분기에 이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분석했다. 또한 그는 지난 60년간 통계로 보면 실업률이 저점에서 0.5%포인트 이상 증가할 경우 침체를 피하지 못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미국 실업률은 지난해 3월 4.4%에서 지난해 12월 5.0%로 0.6%포인트 급등했다.

골드만삭스 선임 이코노미스트 잰 해치어스 역시 실업률 통계를 근거로 올해 경제가 침체에 빠져들 것으로 우려했다. 해치어스는 “지난 3개월간 평균 실업률이 최저점에 비해 0.33% 포인트 이상 올랐다”면서 “실업률이 이 0.33% 포인트 벽을 넘어서는 것은 확실한 경기침체의 징조로 해석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침체가 6개월에 그치고, 성장률 후퇴도 분기별로 1%를 넘지 않는 매우 온건한 침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완만한 침체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적극적인 금리인하를 통한 경기부양에 나서고, 세금감면과 같은 재정정책이 병행되는 경우에 가능하다고 전했다.
해치어스는 FRB가 적극적이고 신속한 금리인하에 나서 현재 4.25% 수준인 기준금리를 2.5%까지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마틴 펠드스타인 하버드대 교수 등을 비롯한 대부분 이코노미스트들은 미 경제가 아직 침체에 빠졌다고 볼 수는 없다면서 정책당국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전홍수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로맨스 vs 커리어, 젊은 여성은 커리어 선택 2008.01.12
젊은 여성들은 사랑보다 일을 선택한다는 조사가 나왔다고 지난 4일 CNN이 보도했다. 과학 저널(Science Journal)이 최근 발표한 ""성 이슈"..
모기지 보호 수단으로서의 생명 보험 1 2008.01.12
새 집이 되었든, 렌트 자산이든, 또는 부동산이든, 대출기관에서 여러분의 소득 수준과 훌륭한 재정상황에 만족했기 때문에 여러분은 모게지를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
메릴린치·골드만삭스, “미 경기 이미 침체” 2008.01.12
미국 경제가 이미 침체에 접어들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지난해 12월 실업률 통계로 볼 때 이미 경기침체에 접어들었다는 지적이다. 유엔은 미국 경기침체가..
블레어 전 영국총리, JP모건 고문으로 영입 2008.01.12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가 월가의 대표적인 투자은행 JP모건 체이스의 비상임 고문으로 활동할 것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9일 보도했다. 토니 블레어..
스타벅스 창업자, CEO로 컴백 2008.01.12
최근 성장세 둔화 해결할지 관심... 스타벅스 신화의 주인공 하워드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 자리에 복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