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의 바티칸 외교
보스톤코리아  2007-12-03, 22:37:26 
미국 공습 때 바티칸의 중재 기대


시사주간지 <타임>은 이란이 미국과의 극단적 갈등을 막고자 바티칸 외교에 힘쓰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지 부시 미 대통령이 프랑스와 독일 등의 유럽국가 지도자를 만나 대이란 제재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는 시점에, 이란은 외교적 돌파구를 바티칸에서 찾는 셈.
전 세계 카톨릭의 수장이자 세계 역사 2,000여 년의 한 축을 담당하는 교황의 상징성을 고려할 때, 교황이 반전 입장을 내세운다면 이란은 유리한 국제여론을 등에 업을 수가 있다. 또한, 전쟁이 일어날 기미가 보일 때면 바티칸이 미국과 이란에 특사를 파견할 수도 있고, 이란의 대통령 마흐무드 아흐마디네자드가 바티칸을 방문하는 등 상징적 행동으로도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
현 교황 베네딕트 16세는 기본적으로 전쟁에 반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타임>은 "베네딕트 교황은 추기경 때부터 이라크전에 반대했다"라며, 교황은 개인적으로나 교리상으로 전쟁보다 협상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바티칸에 있는 외교사절 중 이란 출신 외교관이 두 번째로 많을 정도로 이란은 바티칸과의 외교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이란은 교황의 권위를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이란에 억류되었던 영국인 15명을 지난 4월 베네딕트 16세의 서한을 받고 석방하기도 했다. 바티칸과 이란은 53년 전에 공식 외교 관계를 수립했고, 이슬람과 카톨릭이라는 종교적 차이를 넘어 그 이전부터 돈독한 관계를 쌓아왔다고 <타임>은 소개했다.

김진혁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부시의 레임덕 해결법은? 2007.12.03
힘빠진 부시의 권력 유지의 발판 임기 말에 들어선 조지 부시 대통령이 레임덕을 극복하려는 방법은 무엇일까? 표면적으로 부시 대통령은 심각한 권력 누수 위..
부시, 중동평화 회담 중재 2007.12.03
아니폴리스 평화회의 공동성명 채택 지난 27일 메릴랜드 주 아나폴리스 해군사관학교에서 중동평화회의가 개최됐다. 아니폴리스 평화회의에는 이스라엘의 에후드..
이란의 바티칸 외교 2007.12.03
미국 공습 때 바티칸의 중재 기대 시사주간지 <타임>은 이란이 미국과의 극단적 갈등을 막고자 바티칸 외교에 힘쓰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지 부시..
미 신문업계의 판도 변화 2007.12.03
신문산업의 불황 속에 무료 신문이 대안으로 미국 신문시장의 판도가 변하고 있다. 각종 영상매체와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기존의 신문산업은 설 자리가 점점 없..
일본 이혼법 개정 후 이혼 급증 2007.12.03
이혼시 위자료로 연금의 절반까지 나누게 올 해 일본에서 부인이 이혼소송을 제기했을 때 남편의 직장 연금의 절반까지 위자료로 요구할 수 있도록 이혼법이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