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시력장애 아닐까?
보스톤코리아  2007-09-16, 21:53:25 
미국 실명방지 협회(Prevent Blindness America)의 보고에 따르면 취학전 아동 25명중 한명이 시력에 이상이 있다고 한다. 또한 학습장애를 갖고 있는 아이들 중 50%가 시력 장애를 앓고 있다고 한다. 시력은 아이들의 학습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어린이는 만 5세가 되면 시세포가 성인 수준으로 성장 한다. 그러므로 아무 이상이 없더라도 만3세, 늦어도 만5세 전에는 1차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 눈질환을 얼마나 빨리 발견하고 치료했느냐에 따라 평생 눈 건강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특히 약시나 사시는 만6세 이전에 교정해야 눈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다. 안경으로 교정이 되지 않는 약시 환자 두 명중 한 명은 만5세 전에 치료를 받지 못했다는 보고가 있다. 성균관대 소아안과 장혜란 교수에 의하면 어린이는 자신의 증상을 잘 표현하지 못하므로, 증상을 표현하지 않더라도 일찍부터 안과 검진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기가 태어났을 때 시력은 0에 가깝다. 생후 6개월쯤 되어야 희미하게 알아보는 0.1정도 수준에 이른다. 첫돌이 지나면 0.2, 2세때 0.3수준이 된다. 정상 시력인 1.0대는 6~7세에 나타난다. 결국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불편함을 호소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른들은 아이의 시력발달 장애를  발견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아이가 시력장애가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가장 좋은 방법은 일찌감치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겠지만, 평소 아이의 행동을 잘 관찰 하는 것도 증상 발견에 도움이 된다. 다음과 같은 행동을 자주 보인다면 시력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

▶ 눈을 자주 비비거나 깜빡 거린다.
▶ 고개를 자주 갸웃거리거나 많이 기울인다.
▶ 책이나 그림을 너무 가까이 보려고 한다.
▶ 책을 읽을 때 단어를 자주 빼먹거나, 한 줄 건너뛰는 경우가 많다.
▶ 일정한 곳을 주시하지 못하고, 집중하지 못한다.
▶ 유난히 밤눈이 어둡다.
▶ 오른쪽에서 불렀는데 왼쪽으로 고개를 돌려 쳐다본다.
▶ 잘 넘어진다.  
▶ 먼 곳이나 TV를 볼 때 눈을 찡그린다.
▶ 눈 주위에 염증이 자주 생긴다.

아이가 이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하루 빨리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 시력검사후 근시를 비롯한 굴절이상으로 진단되면 안경을 착용 해야 한다. 흔히 안경을 쓰면 눈이 더 나빠진다고 잘못 알고 있는데, 만7세 이하 시력장애 어린이는 오히려 안경을 써야 시력이 향상된다고 건양의대 김안과 장재우 교수는 말한다. "만 3~4세 경에 시력이 나빠 안경을 쓸 필요가 있으면 안경을 써 주어야 사물을 또렷하게 볼 수 있다. 사물을 또렷하게 보지 못하면 눈에 자극이 안 주어져 시력발달이 안 되는 것이다. 그래서 3~4세 경에 검사를 해서 필요한 경우에 안경을 꼭 써줘야 만 7세까지 시력발달이 된다." 라고 한다.

고정은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오페라의 거장 플라시도 도밍고, 28일 그가 온다! 2007.09.16
9월 28일 오후 8시, 세계적인 오페라 가수 플라시도 도밍고(65)의 공연이 TD Banknorth Garden(Fleet Center)에서 펼쳐진다. 이번 공..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알람시계 2007.09.16
잠과의 전쟁이 막을 내린다 MIT 졸업생 가우리 난더(27)가 개발한 'Clocky'라고 불리는 알람시계가 상품화 되어 판매되고 있다. &nbs..
우리 아이 시력장애 아닐까? 2007.09.16
미국 실명방지 협회(Prevent Blindness America)의 보고에 따르면 취학전 아동 25명중 한명이 시력에 이상이 있다고 한다. 또한 학습장애를 갖고..
고속도로 U턴 진입로 개통 연기 2007.09.16
완공된 진입로 1월 통행료 인상과 함께 개통될 예정 메사추세츠 고속도로 공사(Massachusetts Turnpike Authority, 이하 고속도로 공사..
챨리카드로 커피와 도넛을 2007.09.16
보스톤 MBTA의 교통카드인 챨리카드 (CharlieCard)의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현재 챨리카드는 T(지하철)와 버스를 탈 때 외에는 사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