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태조 주원장은 고려인이었다(6)
보스톤코리아  2006-11-15, 02:49:37 
백 린 (역사학자)

레드 터번 (Red Turban) 주원장

중국 사학자들은 명태조 주원장을 전거지, 떠돌이 중, 전 산적, 전 홍건적의 두목 등 그의 악명만을 들어 평하였다. 왜그렇게 못마땅하게 생각했을까? 우리 속담에 개천에서 용 난다고 하는 말이 있다. 그가 미천한 신분에서 일어나 명나라를 세운 대 영웅이라는 뜻에서 하는 말인지 얼른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러나 거지로 구걸하며 낯설은 타향땅에서 갖은 위험을 무릅쓰고 살아나갈 길을 찾으려고한 고생은 말로 표현하기 참으로 어려운 것이다. 그런데 거지면 어떻고 산적이면 어떠한가. 역사적 대업을 이루는 일이라면 반란군의 두목 또한 장한일이 아닐 수 없다. 끝이 좋아야 다 좋다는 말이 았다.
주원장은 그저 앞만 바라보고 강남의 여러지방을 쫓아 다녔다. 그리고 그곳의 민심과 백련교의 비밀활동도 탐지하여 알았다. 이제 죽기 아니면 살기다. 주원장은 홍건적의 두목으로 알려진 방국진을 찾아 나섰다. (주원장의 전기작가는 Red Turban Peng Yingyu라 하였음.) 방국진은 같은 떠돌이 중으로 1348년 강남의 태주에서 일어나 반원의 혁명을 일으킨 홍건적이었다. 그는 후삼국의 '궁예왕'처럼 미륵불이 재림하였다고 떠벌리면서 반원혁명에 힘을 모으고 있었다. 방국진(方國珍)은 1315년 태주에서 일어나 온주를 점령하고 그 세력이 자못 강성하였다. 주원장이 방국진을 열심히 찾은 것은 최후의 수단으로 자기의 무술실력을 한번 발휘해 보자는 일념에서일 것이다. 주원장은 여러방면으로 그를 찾았으나 결국 만나지 못했다.
내가 주원장의 전기를 세밀히 검토하는 것은 그 전기가 얼마나 진실한 것인가를 알기 위해서이다. 주원장이 몽고족을 타도하기 위한 반원혁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그의 외조부의 영향이었다고 한다. 주원장 전기 작가의 말에 의하면 외할아버지는 연세가 아주 높고 학식이 풍부하였다고 한다. 그 할아버지는 점쟁이였고 예언자였다는 것이다. 1279년 몽고족의 침략으로 송나라 대군과 같이 남쪽으로 도망한 일을 가끔 얘기해 주었다는 것이다. 외할아버지는 99세까지 사시다가 돌아가 산 지가 이미 오래되셨다고 한다. 그렇지만 주원장이 어렸을 때는 비교적 윤택한 생활을 하였다고 볼 수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주원장의 어머니쪽, 즉 주원장의 외가 친척들을 찾아보는 것은 불가능하였다고 한다. 그러면 주원장의 부모가 누구인지도 모른다는 말이 아닌가? 그뿐 아니라 그 외할아버지에 대한 얘기는 다름아닌 뒤에서 말하는 주원장의 장인 곽자흥의 아버지, 즉 처조부에 대한 얘기라는 것이다. 혹 내가 해석을 잘못 한 것이 아닌가 하여 여기에 영문을 Text를 첨부한다.
Guo's father had come to Haozhou as a fortune-teller and seer, There was a landlord there who had a blind daughter with no prospects for getting married. Guo's father had married her.......

이로 미루어 볼 때 앞서 점쟁이였다는 외할아버지에 대한 얘기는 주원장의 처조부, 즉 점쟁이며 관상을 보는 곽자흥의 아버지에 대한 얘기가 분명하다.
곽자흥은 강남에서도 알려진 깡패 두목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산동의 호주 출신으로 점쟁이였다. 일찍히 안휘의 북부로 와서 그곳의 부호의 딸 장님과 결혼하여 아들 셋을 낳았는데, 곽자흥은 그 둘째 아들이었다.
어째든 곽자흥은 장님 어머니의 덕택으로 불한당을 만들어 깡패집단을 만들었다가 1351년 안휘의 북부에서 기병하였는데 세력이 수천명에 이르렀다. 곽자흥은 신출내기 주원장을 어떻게 보았는지 자기 양딸(Stepdaughter)을 주어 사위로 삼았다. 주원장이 어릴때 병약하였다고 하였지만, 그것은 아니었던 것 같다. 전기작가는 말하기를 "주원장은 키가 크고 검붉은 피부에 억센 코와 부리부리한 눈을 가지고 있었으며 턱은 이마보다 조금 앞으로 나왔었는데 건장한 체구였다"라고한다. 그의 초상화에서 보다시피 그는 건장한 풍체와 뛰어난 재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지 않는가? 아마도 주원장의 준수한 인품과 뛰어난 무술실력을 보고 믿을 만한 인물이라고 생각됐기 때문이다.

주원장이 곽자흥의 딸 마씨와 결혼한 것은 25세때 이다. 이후 주원장의 위치는 급상승하여 독자적인 부대를 이끌게 되었다. 그는 1353년 자기부대를 이끌고 태평으로 나아가 저주를 점령하고 1345년까지 상황을 보며 거기에 머물러 있었다. 이 때에 이상찬(Li, Shang Chang)이라는 사람이 찾아왔다. 그는 고대 법전에 통달했으며, 정치적 경륜이 높아 앞날을 내다보는 위인이었다고 한다. 주원장은 그를 받아들여 자문으로 기용했다. 그런데 이씨의 출신이 어디인지 모른다. 그는 주원장보다 14세 연상이다. 이씨는 주원장의 자문으로 일하면서 당화와 함께 주원장을 도왔다. 주원장과 당화 그리고 나이가 많은 이씨의 활동을 보면 마치 사극 '해신'에서의 신라 장보고와 정연(鄭年)의 장면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장보고와 정연은 신라사람이다. 그런데 그들의 고향이 어디였으며 부모가 누구인지도 알지 못한다. 이 두 사람은 무예가 뛰어났으며, 특히 정연은 수영을 잘하여 바다에서 헤엄을쳐 50리를 가도 숨이차지 않는 굳센 체력을 가지고 있었다. 정연은 재주가 뛰어나 장보고에게 지지 않았으며 결코 자기의견을 굽히지 않았다고 한다. 이 두사람은 함께 당나라로 들어가 고생을 같이하며 지냈다. 장보고는 중국의 무령군 소장(武寧軍小將)이 되어 그 무위를 떨쳤는데, 그가 말을 타고 창을 쏘는 무술의 실력에는 능히 당할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주원장의 중국에서의 활동은 흡사 신라의 장보고의 경우를 말하는 것 같아 자칫 착각을 일으키기 쉽다는 것이다.
1354년 가을 장인의 부름을 받고 호주로 갔다. 그의 장인 곽자흥에게는 건강한 아들 둘이 있었다. 그럼에도 곽자흥은 사위인 주원장을 총 참모장에 임명했다. 그것은 주원장이 교용선 용병(驕甬善用兵)이라 몸이 날쌔고 용감하며 군사를 잘 다루는 용병술에 능하였기 때문이다.
1355년 곽자흥이 사망하자 참모총장이었던 주원장은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고 곽자흥의 뒤를 이어 홍건적의 두령이 되었다. 그리하여 주원장은 자기수하의 군대와 장인 곽자흥의 군대를 합하여 큰 군단을 이루게 되었다. 그리고 주원장은 본격적으로 그 세력을 확대해 갔다. 주원장은 군대를 이끌고 양자강 이북의 안휘성으로 진출한다. 안휘성은 우리 한인에게는 귀익은 고장이다. 내가 알기로는 김구 주석의 차남인 김심 장군이 어렸을 때 안휘의 둔계(屯溪)중학교에 다녔고 또한 안휘의 부양에는 우리 광복군 제 3지대가 있어 특별부대를 훈련하던 곳이기도 한다
그리하여 주원장은 1355년 6월 양자강 일대를 장악, 태평로를 취하고 이듬해 1357년 7월 무주를 점령한 다음 거기서 오국공(吳國)公)임을 천명하고 홍건적 혁명의 전면에 나섰다. (다음호에 계속)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풋볼 코치의 기도 문제 대법원으로 2006.11.15
풋볼 경기가 시작되기전 학생들이 모여 기도를 하면 코치가 무릎을 꿇고 머리를 숙이며 참여한다. 익숙한 장면이고 한국에서도 승리한 선수들이 코치진과 껴안고 기도하는..
‘카를로스 델가도’ 뉴욕 메츠 잔류 2006.11.15
카를로스 델가도가 뉴욕 메츠에 잔류한다. 6일 AP 통신에 따르면  델가도가 보유한 트레이드 요구권을 행사하지 않기로 해, 오는 2008년까지..
중국의 명태조 주원장은 고려인이었다(6) 2006.11.15
백 린 (역사학자) 레드 터번 (Red Turban) 주원장 중국 사학자들은 명태조 주원장을 전거지, 떠돌이 중, 전 산적, 전 홍건적의 두목 등 그의 악명만..
애인이 있어도 사귀고 싶은 상대 1위 조인성 & 김태희 2006.11.15
영화배우 조인성과 김태희가 "애인이 있어도 바람 피우고 싶은 상대"를 뽑는 설문에서 남녀 연예인 1위에 선정됐다. 11월 2일 개봉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 <..
박정아, "별밤지기" 기념으로 5천명에게 음악선물 2006.11.15
가수 박정아가 MBC 라디오 "별이 빛나는 밤에"의 주인장인 "별밤지기"가 된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팬 5천명에게 음악 선물을 한다. 박정아의 소속사 스타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