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우리 생활경제에 어떤 영향
보스톤코리아  2008-03-23, 22:50:27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Board, FRB)가 지난 18일 추가금리인하를 발표하면서 작년 9월 이후 5번의 인하로 기준금리가 2.25%로 떨어졌다. 앞으로도  추가 하락이 예상되면서 여러 부문에서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그렇다면 금리인하가 실제 우리 생활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우선 FRB의 금리인하 목적은 시중에 자금을 더 많이 유통시켜 경기를 부양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이번 5월부터 지급될 부시행정부의 텍스리베이트는 의회를 통과한 법안에 의해 운영되는데 반해, FRB의 금리인하는 금융통화당국(연방준비은행)의 단기적인 통화정책의 하나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만약 올 하반기경 경기침체가 안정되고 모기지발 신용위기가 어느정도 진정되면 다시 금리인상이 단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중에 자금이 많이 공급된다는 얘기는 그만큼 인플레이션의 위험이 커진다는 것이다. 이미 우리가 체감하고 있듯이 기름 및 식료품값이 큰 폭으로 인상되고 있고 여기다 달러약세로 외국에서 수입하는 물건값이 인상되면서 인플레이션의 압력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에서는 이 인플레이션의 상황이 더 큰 문제가 되기전에 금리인상정책을 펼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있다.

하지만 지난 6개월간의 금리인하가 금방 우리 소비자들의 피부로 체감되지 않는다. 이러한 것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걸린다. 우선 부동산에서 시작된 신용위기가 이미 연방 기준금리와 모기지이자율과의 차이를 더 크게 만들었다. 또 인플레이션의 위험으로 투자자들이 낮은 이자율의 장기상품에 투자를 기피하게 됨에 따라 금융회사들의 경영상태가 어려워지면서 모기지이자율과 크레딧카드 이자율에는 큰 하락이 없는 상황이다.

작년부터 시작된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로 모기지회사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있고, 크레딧 카드회사들도 점점 더 많은 카드소유자들이 연체를 하기 시작하면서 경영이 어려워 지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실제 모기지나 크레딧카드 이자율의 하락은 적었던 것이다.

그러나 일부전문가들은 이번 기준금리 하락이 결국 방만한 경영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은행들의 이자율만 낮춰 이들만 구제하고 살찌게 하는 정책이라고 지적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신용도가 좋은 사람들에게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 좋은 조건으로 모기지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다만 CD이자는 계속 하락하고 있다. 현재 1년 만기CD이자율이 평균 3%이하로 떨어졌는데 이는 이자에 대한 세금과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는 상황이다.

한편 학자금대출시장은 좋은 환경이다. 기준금리인하에 따라 Federal Loan은 최저수준으로 떨어지고 있고 시중은행대출금리도 하락하는 추세다. 이번 기회에 기존 학자금 대출들을 낮은 이자율로 하나로 통합하는 consolidate loan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또 최근 정부가 고가주택구입자들에 대한 점보론한도를 $729,750까지로 올렸기 때문에 고급주택구입이나 기존주택소유자들의 리파이낸싱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봐야할 시기이기도 하다.

그리고 여러개의 크레딧카드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최소한 매달 미니멈페이먼트는 꼭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카드회사와 이자율 인하에 대해 논의라도 해 볼 수 있다. 이미 좋은 크레딧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카드회사에 적극적으로 카드이자율인하를 요청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이기도 하다.

<용어설명>
Federal Reserve Board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
Federal Reserve System(중앙 은행 제도; 전국을 12개구로 나눠 각구에 Federal Reserve Bank를 둔다)의 운영기관이며 의장 이하 7인의 이사로 구성된다. 공정할인율, 예금준비율의 변경 및 공개시장조작, 연방준비권의 발행과 회수를 감독한다. 이사 전원과 뉴욕연방은행 총재 및 다른 지구 연방은행 총재 중에서 교대로 선출되는 4명을 합하여 모두 12명으로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구성, 공개시장조작 방침을 결정하고 그 집행은 뉴욕연방은행이 행한다.

송시경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Everclear의 무료 콘서트 2008.03.23
밀러 라이트(Miller Lite)의 후원으로 열리는 미국 록 밴드 에버클리어(Everclear)의 무료입장 공연이 25일 퀸시 마켓에서 열릴 예정이다. 포..
버라이존 경품잔치 2008.03.23
버라이존(Verizon)사는 3월 4일부터 오는 5월 31일까지 Verizon 라운지 (verizon.promotions.com/verizonlounge)..
금리인하, 우리 생활경제에 어떤 영향 2008.03.23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Board, FRB)가 지난 18일 추가금리인하를 발표하면서 작년 9월 이후 5번의 인하로 기준금리가 2.25%로..
보스톤-뉴욕 기차와 버스 이용객 증가 2008.03.23
버스 회사들은 고급 서비스 BoltBus 선보일 예정 보스톤과 뉴욕을 오가는 여행객 중 고속열차와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증가하는 반면, 비행기를 타는..
물건 사는데 왠 소셜 시큐리티 카드? 2008.03.23
상점주 남미계에게 ‘소셜 시큐리티 카드’ 요구 냉동기계 부품점 주인이 두 명의 남미계 손님들에게 소셜 시큐리티 카드 제시를 요구하는 일이 벌어지자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