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 짝퉁? 중국기업이 외자기업으로 둔갑
보스톤코리아  2007-06-19, 17:58:13 
외국 투자기업 대상 세면감면 혜택 때문

최근 중국에 있는 일부 기업들이 세금절약 등의 이유로 가짜 외국투자기업으로 변신하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중국 외국투자기업 협회가 7일 밝혔다. 작년부터 조사를 시작한 협회에 따르면 가짜 외국투자기업은 지역적으로 광둥성 선전 지역에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분야별로는 전자부품, 철물제품 분야가 많으며 특히, 선전 사징진에 있는 1,700개 기업 중 1,200개 기업이 외국투자기업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기업이 가짜 외국투자기업으로 변신하는 큰 이유는 중국정부가 외국투자기업에 한해 주는 세금감면혜택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적발된 회사 중 선전 사징진에 있는 종업원 500명, 공장면적 3,000㎡ 남짓의 중소규모 전자설비 생산업체는 세금절약을 위해 2004년 홍콩 투자업체로 변신했다. 이 회사는 법률사무소를 통해 자본금 400만 홍콩 달러의 법인을 설립, 이 회사 명의로 선전에 있는 공장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외국투자기업으로 변신했다. 실제 업무나 생산제품 등에 대한 아무런 변화없이 명의만 홍콩기업으로 바꾼 이 회사는 중국정부가 외국투자기업에 부여한 세금감면혜택을 통해 한 해에 400만 위안의 세금을 절약하게 되었다.
외국투자기업협회 관계자는 "중국기업이 홍콩 등을 통해 외국투자기업으로 변신하는 것은 매우 쉽다"라며 "외국에 기업 설립절차를 대행해주는 중개회사가 매우 많아 회사설립, 구좌개설 등 기업설립에 필요한 절차를 대행해주며, 중개수수료는 보통 1,720홍콩달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코트라 관계자는 "주하이 공업단지 내 산두진의 경우 15%의 최고 우대 소득세율을 적용해 외국투자기업을 유치하고 있는데 이곳에 가짜 외국투자기업이 매우 많다"며 "한국기업들이 중국 외국투자기업과 거래할 때 가짜 기업인지의 여부를 철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라고 당부했다.

온바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바지 한 벌 한인 소송 판사, 법과 여론의 심판대에 2007.06.19
▲ (상) 법정에서 나오고 있는 정씨 부부 ▲ (하) 이번 사건이 발생했던 워싱턴의 정씨부부 세탁소. 바지 한벌을 잃어버린 한인 세탁소를 상대로 6백7십..
베이징 '스포츠' 테마 식당 인기 상승 2007.06.19
'야오밍 식당', 내년 5월에 베이징에 문 열어 중국 출신으로 미국 NBA에서 활동하고 있는 야오밍의 경기를 여러 사람들과 함께 보며 식사를 할 수 있는..
기업도 짝퉁? 중국기업이 외자기업으로 둔갑 2007.06.19
외국 투자기업 대상 세면감면 혜택 때문 최근 중국에 있는 일부 기업들이 세금절약 등의 이유로 가짜 외국투자기업으로 변신하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중국 외국투자기..
금융 시장 변동 “날 과대평가해서 생긴일” 2007.06.19
앨런 그린스펀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은 시장이 자신의 발언에 영향을 받아 움직이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자신이 과대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12일 해명..
日의원들 "위안부 강압 없었다" WP 전면광고 2007.06.19
"위안부 수입 장군보다 많아..증언 신빙성 없어" `고노담화 계승' 일본 정부 입장과 다른 주장 광고 일제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사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