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잉글랜드 수학 경시대회, 올해 만점자 4명
보스톤코리아  2007-04-30, 00:10:09 
▲ 수학경시대회에 참가한  9-11학년 학생들이 시험을 치고 있다.

김 대니얼, 김예린, 이경연, 전훈표 군등 만점
1위 증후군 속에 이경연 양 3년 연속 1위 기염


재미과학기술자협회( KSEA, 이하 과기협)가 실시한 15회 뉴잉글랜드 수학경시대회에서 4명의 만점자가 나왔다. 또한 동점자를 줄이기 위해 여러단계 난이도의 문제를 출제 예년보다 훨씬 적은 동점자를 배출했다.
지난 21일 토요일 MIT에서 실시된 이번 경시대회에는 작년과 거의 유사한 154명의 학생들이 참여 뜨거운 경쟁을 벌였다. 이번 대회에서 가장 눈에 띤 학생은 6학년 이경연 양. 지난해까지 2년 연속 1위를 기록해 이번에도 1위를 기록할 수 있는가에 상당한 관심이 모아졌었다. 이양은 기대에 부응하듯 만점으로 우승을 차지해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1위를 차지했던 학생들이 이듬해에는 3위 또는 입상에서 멀어지는 ‘1위 증후군’ 현상은 계속됐다. 지난해 1위를 차지했던 학생들은 이경연 양을 제외하고는 한 명도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하지 못했다.
또한 장예나, 장희도 남매의 활약은 지난해에 이어 계속 이어졌다. 지난해 8학년  1위를 차지했던 장예나양은 올해는 9학년 2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6학년에서 3위를 차지했던 장휘도군은 올해 참가자가 가장 많은 27명이 경쟁한 7학년  1위를 차지했다.
과기협 관계자에 따르면 “중 1,2,3 등에 입상한 학생들의 결과는 재미 한인 과학기술자 협회 본부로 보내져, 각 학년별 전국 1,2,3 등 순위 경합에 포함된다.”전국대회 입상자에게는 상금이 수여된다. 자신의  성적이 궁금한 학생은 [email protected]로 문의하면 성적을 알아볼 수 있다.
매년 MIT 에서 열리는 이 대회는 한인 1.5 세 및 2 세 학생들에게 수학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자연과학을 전공하는 동기를 부여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지역 한인 학생들이 미국의 유수 연구소 및 대학의 한인 과학자들과 만나 대화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여 학생들을 격려해 준 하버드 의대 김광수 교수는 참가한 학생들에게 아이비 리그 대학을 가지 않더라도 훗날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음을 강조하면서 대학입학만을 목표로 하지 말고 인생의 진지한 목표와 꿈을 가질 것을 조언하기도 하였다.
시험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참석한 학부모들은 이 행사에서 자원봉사를 하여준 MIT 학부생들과의 자유토론을 통하여 미국에서의 자녀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수 있었다.
지영선 보스턴 총영사가 행사에 앞서 축사를 해주었으며 이재규 한인회 부회장, 남 일 한인학교협의회 회장등 지역인사들이 시험에 임하는 학생들에게 격려를 해주었다. 특히 안병학 한인회 회장을 대신하여 참석한 이재규 부회장은 그의 격려사에서 내년부터 수학경시대회에 대한 더욱 적극적인 한인회의 후원을 약속하였고, 한인회장상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회의 준비와 진행을 총괄한 과기협 뉴잉글랜드 지회장 최용택 박사는 이번 행사를 후원해 준 한인사회와 MIT, 하바드 학부/대학원 학생회에 특별한 감사의 뜻을 전하였으며, 뉴잉글랜드 수학경시대회가 이 지역의 중요한 연례행사로 계속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장명술 [email protected]

--------------------------------------------
2007년 수학 경시대회 경기 결과
--------------------------------------------
[4th Grade: 참가자 22명]
1등: 김 Daniel (Harrington)
2등: 김 Justin (Bridge)
3등: 이 병남 (West Kingston)
HP: 홍제나 (Luther Conant School), 강성원 (Fiske)
[5th Grade: 참가자 24명]
1등: 김예린 (Walsh Intermediate School)
2등: 김동현 (Edith C. Baker School)
3등: 도은솔 (Estabrook)
HP: 오유진 (Bridge), 염선의 (Morse School)
[6th Grade: 참가자 17명]
1등: 이경연 (Milton Academy)
2등: 김찬수 (Mansfield Middle School)
3등: 김장훈 (Baker)
HP: 김준섭 (F.A.Day Middle School), 김예진 (Baker)
[7th Grade: 참가자 28명]
1등: 장휘도 (Jonas Clarke Middle School), 강진원 (Oak Hill Middle School)
3등: 양승원 (Holyname Jr/Sr High School)
HP: 김준하 (Dover Middle), 김웅기 (William Diamond Middle)
[8th Grade: 참가자 22명]
1등: 전훈표 (Rocky Hill)
2등: 김유진 (Baker)
3등: 장규현 (Holyname Jr/Sr High), Jamie Chong (Concord Middle)
HP: 조하경 (Chenery Middle), 김현준 (Fay)
[9th Grade: 참가자 15명]
1등: 이재윤 (Lexington High)
2등: 장예나 (Lexington High)
3등: 양성규 (Westborough High)
HP: 김준기 (Simsbury High), 정윤지 (Notre Dame Prep.)
[10th Grade: 참가자 17명]
1등: 박동석 (Worcester Academy)
2등: 조세경 (Belmont High)
3등: 제영준 (Lexington High)
HP: 황인후 (Acton-Boxborough High), 정창익 (Algonquin Regional High)
[11th Grade: 참가자 9명]
1등: 이승호 (New Hampton)
2등: Joanne Chong (Concord-Carlisle High)
3등: 구요한 (Andover High)
HP: 여호수아 (Belmont High), 김윤기 (Simsbury High)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뉴잉글랜드 생명과학자협회 연례 컨퍼런스 2007.04.30
뉴잉글랜드 생명과학자협회(NEBS 회장 송윤재)는 오는 5월 5일 토요일 Harvard Medical School에 있는 New Research Building..
말씀사경회 및 새생명 축제 2007.04.30
비전교회(담임 김한성 목사)는 오는 4월 27일 금요일부터 29일 일요일까지 알링톤 소재 비전교회에서는 <말씀사경회 및 새생명 축제>를 갖는다. 이..
뉴잉글랜드 수학 경시대회, 올해 만점자 4명 2007.04.30
▲ 수학경시대회에 참가한  9-11학년 학생들이 시험을 치고 있다. 김 대니얼, 김예린, 이경연, 전훈표 군등 만점 1위 증후군 속에..
샘윤, 유가족과 희생자들에게 위로를 먼저 전하자 2007.04.30
보스톤 광역구 시의원(Boston City Council at large) 샘윤은 버지니아텍 참사로 인해 한인들이 느끼는 슬픔, 충격, 분노, 그리고 심지어 혼란..
뉴잉글랜드 산악회 산사랑 2007.04.30
뉴잉글랜드 산악회 산사랑이 제2차 정기산행을 갖습니다 "산사랑"은 보스톤과 뉴햄프셔의 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산악 동호회로 뉴잉글랜드 인근의 산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