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키위에 더 많은 영양가 들어있다!
보스톤코리아  2007-04-04, 18:51:54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음식물(organic)을 비교한 최초의 연구

지난 월요일(26일) 유기농(organic) 과일이 건강에 도움이되는 최소한 3가지 이상의 성분의 양이 월등히  더 많다는 보고가 발표됐다.
캘리포니아주립대학의 연구자들은 똑같은 키위를 하나는 유기농으로 또하나는 제초제, 살충제 그리고 화학비료를 섞어 키웠는데 숙성과 저장의 기간을 거치는 동안 유기농(organic)과일이 폴리페놀(polyphenols)과 항산화제 성질에 있어서 폴리페놀은 18% 항산화제는 27%가 높음을 보여줬다. 유기농 식품을 먹는것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음에 불구하고 유기농 식품에 판매는 일년에 20% 증가하였고 2006년 한해에만 280억불의 판매을 올렸다. 연구자들에 의하면 이 연구가 똑같은 조건에서 재래적인 재배방법(convention)과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음식물(organic)을 비교한 최초의 연구라는 것이다. 적포도주, 베리류, 복숭아등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또한 여러종류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다. 이 번 연구의 저자들은 화학적인 재래방법이 폴리페놀의 양을 감소시킬수 있다고 주장한다. 전통적인 재래 방법이 일정양의 살충제를 사용하기때문에 그것이 식물의 방어기능을 담당하는 폴리페놀 물질의 파괴를 초래할수 있다는것이다.  식물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는  우리몸의 세포를 해치는 자유산화기(불안전한 산소)를 중화시킴으로써 우리몸을 보호한다고 알려져있다. 특히 녹차는 이러한 항산화제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확실히 또한 유기적으로 재배된 키위가 비타민 C라고도 알려져있는 아스코빅산(ascorbic acid)을 훨씬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화학물질들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것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 연구는 이러한 물질들이 유기적으로 재배된 농산물에 훨씬 더 많다는것을 증명한 것이다.  유기농으로 재배된 식물들은 질병이나 해충에 저항하기위해 자기자신의 방어기능에 의존하기때문에 그로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그결과 이러한 물질을 더 많이 생산한다는것이다. 유기농이냐 재래농을 먹는것이 좋은가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있지만 영양적인 면에서 유기농에 좋은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다는것에 대한 과학적인 증명은 계속될 전망이다.

출처 ScienceDaily
김아람 [email protected]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아이들의 간식은 필수!! 2007.04.04
스낵은 많은 아이들에게 주된 간식 이다. 아이들은 하루 에너지 섭취의 약 1/4을 스낵에서 섭취하고 있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 영양학자들은 부모들에게 다음과..
아이들의 무리한 스케줄 스트레스 준다 2007.04.04
너무 어린 나이에 아이들에게 과외활동을 하게하는것이 좋은 생각이 아니다 캐빈(9살)은 걱정이 많고 잠자는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항상 피곤하다고 불평했다...
유기농 키위에 더 많은 영양가 들어있다! 2007.04.04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음식물(organic)을 비교한 최초의 연구 지난 월요일(26일) 유기농(organic) 과일이 건강에 도움이되는 최소한 3가지 이..
한번입은 옷도 반드시 세탁후에 2007.04.04
옷장에서 한두번을 입었건 자주 입었건간에, 일단 착용했던 옷들은 몸에서 나오는 배출물과 대기중의 오염들이 한데 뭉쳐 시간이 지나면(1달이상) 누런 얼룩으로 남는다..
알뜰살뜰 생활 정보 No.1 옷장 디톡스 2007.04.04
예년보다 따뜻했지만 여전히 추위에 움추렸던 뉴잉글랜드의 겨울이 가고 드디어 기다리던 싱그러운 봄이 왔다. 따스한 햇살을 향해 몸과 마음의 기지개를 펴는 이 무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