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영주권 신청자 인권 대폭 강화 신청 절차 개선
보스톤코리아  2016-01-07, 22:33:24 
국토안보부(DHS)는 지난 12월 31일자 연방관보에 <취업이민 시스템 현대화 제안규정>을 게재하고 본격 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국토안보부(DHS)는 지난 12월 31일자 연방관보에 <취업이민 시스템 현대화 제안규정>을 게재하고 본격 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한새벽 기자 ­=  취업이민 신청자들은 앞으로 취업이민을 위해 다니기 싫은 직장을 유지하지 않아도 되는 등 취업이민자들에 대한 인권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취업이민 신청자는 영주권 신청 즉 I-485를 접수한 상태에서도 직장을 옮길 수 있으며, 이민비자청원(I-140)만 승인되면 이직을 하더라도 영주권 우선일자(priority date)가 유지된다. 취업이민자들도 직장을 잃었을 경우 60일간의 이직 유예기간이 주어진다. 지난 2015년 초부터 소문으로 만 떠돌던 이 같은 취업이민 개선방안이 드디어 연방 관보에 게재됐다. 

국토안보부(DHS)는 지난 12월 31일자 연방관보에 취업이민자들의 삶의 안정도와 직장 이전의 용이성, 그리고 영주권 신청 투명성 강화를 목적으로 한 ‘취업이민 시스템 현대화 제안규정’(EB Modernization Proposed Rule)을 게재하고 본격 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이번 규정제안은 2월 29일까지 60일간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 후 최종안을 작성해 다시 60일간 추가 의견수렴 기간을 거처 시행에 들어간다. 일부 전문가들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에 시행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방관보에 게재된 규정에 따르면 우선 취업이민 신청자들이 이민 청원서(I-140)를 승인받은 후 180일이 지나면 영주권 신청서(I-485)를 접수하기 전에라도 다른 직장으로 옮길 수 있게 된다. 과거의 경우 I-140 승인 이후 기존 고용주가 영주권 신청을 철회하거나 폐업하는 경우 자동적으로 I-140가 취소됐었다. 앞으로는 취업사기, 노동허가서(L/C)의 취소 등의 이유가 아닌 경우, 새로운 직장을 잡고 다시 I-140를 신청할 수 있게 됐다. 

한편, I-140이 승인되면 직장을 옮겨 영주권 신청을 이어갈 때 기존 우선일자가 그대로 유지된 채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전문직 취업비자(H-1B), 주재원 비자(L-1), 특기자 비자(O-1) 취업 이민자들은 I-140을 승인받은 경우 EAD(노동허가증)를 신청해 발급받을 수 있는 등 획기적으로 바뀐다. 

특히 해고, 폐업 등의 사유로 직장을 잃는 경우 바로 체류신분을 상실해 노예제도란 오명을 썼던 전문직 취업비자(H-1B)의 경우 앞으로 60일간의 유예기간이 주어져 H-1B신분에서의 직업이동도 비교적 쉬워질 전망이다. H 비자 뿐만 아니라 투자비자(E-1, E-2, E-3), 주재원비자(L-1) 등도 동일한 유예기간이 보장된다. 

이번 취업이민 개선제안규정은 1년전부터 오바마 행정부가 제안해 논의해 오던 것을 연방관보에 게재해 구체화 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러나 모든 이민규정은 최종화 된 이후에야 적용이 가능하므로 앞으로 추가 변동사항이 나올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성기주 변호사는 “모든 연방관보 게재 제안 규정들은 최종규정이 완료될 때까지 충분히 변경될 수 있으니 이때까지는 조심스럽게 지켜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2016년 주보스톤 총영사관 시무식 개최 2016.01.11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편집부 = 주보스턴 총영사관은 1월 4일(월) 뉴잉글랜드 지역 한인단체장들을 초청하여 시무식겸 새해인사 모임을 개최했다. 이날..
스티븐 보즈워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별세 2016.01.11
전 텁스 플레처 스쿨 원장 역임 KEDO 사무총장•주한 미국대사 역임… 20년간 북핵문제 관여한 북핵전문가
NFL 플레이오프 진출 팀 TOP3 쿼터백 2016.01.11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정성일 기자 = 풋볼에서 모든 포지션이 중요하지만 전장의 지휘관으로 불리는 쿼터백에 따라 경기의 승패가 크게 갈린다. 특히 모든 경기가..
취업 영주권 신청자 인권 대폭 강화 신청 절차 개선 2016.01.07
영주권 진행시 스폰서 변경 이직 쉽도록 변경 I-140 승인 이후 EAD 카드 신청, 발급 가능 해고 등으로 H-1B 등 비자 중단시 유예기간 60일
북한 수소 폭탄 실험 성공 주장 2016.01.07
풍계리에서 핵실험…지난해부터 준비 새로운 북핵 대응 전략 수립해야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