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산불 '캘리포니아 드림' 사라질까
워싱턴포스트
보스톤코리아  2020-09-15, 17:24:07 
산불 연기로 붉게 변한 대기 속에 보이는 샌프란시스코 금문교
산불 연기로 붉게 변한 대기 속에 보이는 샌프란시스코 금문교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쾌적한 날씨와 좋은 주거 여건으로 상징되는 미국 캘리포니아 드림이 흔들리고 있다.

올해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다 최악의 산불 상황까지 겹치며 위기를 맞고 있어서다.

워싱턴포스트(WP)는 13일 "캘리포니아주가 화재와 전염병 위협에다 생활비까지 비싼 곳이 됐다"며 캘리포니아 드림이 점점 실현하기 어려운 꿈이 되고 있다는 분석 기사를 내놓았다.

WP는 "캘리포니아 드림은 4천만명 주민에게 갈수록 정당화하기 어려운 일종의 타협의 용어가 되고 있다"며 "지난해 기준 캘리포니아주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유입 인구보다 다른 주로 이주하는 인구가 더 많았다"고 보도했다.'

사람들이 캘리포니아를 등지기 시작하는 원인으로 WP는 기후 변화와 산불 등의 자연재해, 코로나19 확산, 과도한 세금 등 경제 문제, 진보로 치우친 정치 지형을 꼽았다.

WP는 우선 산불 사태와 관련해 "연기 속에 금문교가 어렴풋하게 보이고, 샌프란시스코 시내 빌딩은 종말 영화의 거대한 우주선과도 같다"며 "캘리포니아에 이런 적은 없었다"고 진단했다.

현재 캘리포니아주에서는 24개의 대형 화재가 동시에 발생하면서 주택 3천여채가 불탔고, 최소 22명이 숨졌다. 로스앤젤레스(LA)에서는 최근 폭염에 산불이 겹치면서 26년 만에 최악의 스모그 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세는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캘리포니아 누적 확진자는 76만명으로 미국 내 1위를 달리고 있다. 누적 사망자는 1만4천명을 넘었다.

팰로앨토 주민인 모니카 굽타 메타는 산불 연기로 화성처럼 붉게 변한 하늘을 며칠 경험한 뒤 "사람들은 캘리포니아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는 곳인지 다시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경제 문제와 정치적 견해 차이도 캘리포니아 드림을 흔들고 있다.

지난해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UC버클리)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유권자의 절반 이상이 높은 주거비와 과도한 세금, 정치 문화 때문에 다른 주로 이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WP는 "캘리포니아 주 정부는 집값 문제를 잡기 위해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대도시 중심의 리버럴한 캘리포니아 정치 문화가 보수적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캘리포니아에서 밀어내고 있다고 전했다.

나파밸리에서 18년간 살다가 아이다호로 이주한 게리 쿡 부부는 "보수주의자로서 캘리포니아에서는 정치적 발언권이 없다고 느꼈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 떠나기'라는 부동산 업체를 운영하는 스콧 풀러는 고객들이 네바다, 애리조나, 텍사스, 아이다호로 이주하고 있다면서 "캘리포니아가 광채를 잃고 있다"고 전했다.

산불 연기에 뒤덮힌 샌프란시스코 시내 전경
산불 연기에 뒤덮힌 샌프란시스코 시내 전경
 
스모그가 잔뜩 낀 LA 다운타운
스모그가 잔뜩 낀 LA 다운타운
 

 jamin74@yna.co.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매사추세츠 레스토랑 및 호텔 등 세금 유예 연장 2020.09.15
매사추세츠 주정부와 의회는 코로나바이러스로 가장 많은 타격을 입은 레스토랑과 여행 숙박업 등 사업체의 세금 유예를 연장키로 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이번 세금유예..
올스턴 아파트서 BU 여강사 엘리베이터 사고로 사망 2020.09.15
BU 프랑스어 강사가 올스턴 소재 5층 아파트에서 엘리베이터를 통해 짐을 옮기다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면서 14일 사망했다. BU Today에 따르면 캐리 오코너(C..
최악의 산불 '캘리포니아 드림' 사라질까 2020.09.15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쾌적한 날씨와 좋은 주거 여건으로 상징되는 미국 캘리포니아 드림이 흔들리고 있다.올해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라스베거스 중심가에 첫 금연 카지노 등장한다 2020.09.15
MGM리조트 인터내셔널은 14일 네바다주 라스베거스 스트립에서 처음으로 자사의 파크 MGM에서 금연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이 회사..
우드워드 "트럼프가 전화할까봐 침대 머리맡에 녹음기 뒀다" 2020.09.15
'워터게이트' 특종기자 밥 우드워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불쑥 전화할까봐 녹음기를 침대 머리맡에 뒀다고 말했다.우드워드는 15일 워싱턴포스트(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