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보스톤 직항 델타와 벤처덕분?
보스톤-인천 직항 내년 4월 12일부터 운항 시작
보스톤코리아  2018-08-09, 18:49:40 
내년부터 보스톤에 취항하는 대한항공 기종인 차세대 항공기, 보잉 787 드림 라이너 (사진 = 대한항공 블로그)
내년부터 보스톤에 취항하는 대한항공 기종인 차세대 항공기, 보잉 787 드림 라이너 (사진 = 대한항공 블로그)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장명술 기자  = 보스톤과 인천을 잇는 대한항공 직항노선이 내년 4월 12일부터 운항을 시작한다. 대한항공의 보스톤 취항은 그동안 몇차례 여러 경로로 취항설이 돌았으나 번번히 미뤄졌다. 

매스 항만청(Mass Port)과 한국의 연합뉴스 등 주요 언론사들은 6일 대한항공이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협약을 맺고 보스톤에 신규 취항한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주 5회 취항하는 대한항공의 인천~보스톤 노선은 매주 화, 수, 금, 토, 일요일 오전 9시 30분(한국시각) 인천공항을 출발해 오전 10시30분 보스톤 공항에 도착한다. 보스톤에서는 오후 1시 30분 출발해 다음날 오후 4시 50분(한국시각) 인천에 도착한다. 비행시간은 약 14시간이 소요되며 269석 규모의 차세대 항공기 보잉 787-9이 투입된다. 

대한항공 보스톤 직항이 개설됨에 따라 그동안 한국 방문시 뉴욕 등지를 경유해야 했던 한인들은 편리하게 한국을 방문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바이오, 로보틱스, 금융 등 하이테크의 중심지 보스톤과 한국의 교류가 좀더 활발해질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이 보스톤 지역에 취항하게 된 것은 델타와의 조인트벤처 효과를 이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동안 보스톤 지역 진출을 호시탐탐 검토해왔으나 번번히 미뤄왔던 것은 한인들과 유학생 수요를 제외한 나머지 승객 수요에 대한 영업력 우려 때문이었다. 

이번 보스톤 취항으로 나머지 승객들에 대한 영업은 미국내 항공업계 2위인 델타 항공이 맡게 된다. 미국내 200여개 대기업과 거래하고 있는 델타가 자사 네트워크를 이용해 미국내 기업체 임직원들의 아시아권 출장 수요 영업을 해결한다면 승산이 있다고 양사가 판단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1년여 준비를 거쳐 지난 5월 1일자로 본격 출범한 조인트벤처에 따라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은 미주 271개 도시와 아시아 내 77여개 도시를 연결하는 노선 스케줄을 함께 짜고 공동으로 판매하고 있다. 

대한항공 보스톤 취항에 따라 델타항공도 내년 4월 2일부터 매일 인천∼미니애폴리스 노선에 보잉 777-200ER 기종이 신규 취항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대한항공은 LA, 애틀란타, 뉴욕,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라스베가스, 달라스, 디트로이드, 시카고, 워싱턴DC 10개 노선에 보스톤, 미니애폴리스까지 총 12개 직항노선을 확보할 전망이다. 

조인트 벤처는 처음부터 판매 및 마케팅을 함께 하고 수익을 공동분배하는 형식이다. 조인트 벤처 시행 후 대한항공의 규모는 한층 커졌지만 몸집은 오히려 가벼워 졌다. 지난 1분기 대한항공은 기존 9개 미국 지점을 통폐합해 주요 거점 지역 별로 LA, 시카고, 뉴욕, 그리고 애틀란타 4곳으로 축소했다. 

나머지 취항 지역은 영업력 강화에 따라 실적 위주의 영업사원만 남게 됐으며 거점 지점장이 해당 취항 도시를 순회하며 영업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고정비를 절감한다. 델타항공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영업 조직을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의 벤처 시행이 소비자 편익의 증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벤처 시행 후 독점적 위치를 확보한 양사는 항공료를 대폭 인상했기 때문이다. 10월 한국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김현수씨는 최근 티켓가격을 알아보다 “벤처로 비행기값이 인상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를 견제할 후발 주자 아시아나 항공사는 현재 LA,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시카고, 뉴욕 5개 미국내 대도시와 한국의 인천 공항을 연결하는 직항편을 운영중이다. 아시아나 항공은 미주내 신규노선 확대와 조인트 벤처 설립 등에서는 지지부진해 대한항공의 주도권이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editor@bostonkorea.com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화랑도(花郞徒)와 성(性) 그리고 태권도(跆拳道) 238 2018.08.13
신라의 역사를 통틀어 격검술이 가장 뛰어났다고 기록된 문노, 그는 진골귀족의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어머니의 신분으로 인하여 골품없이 ‘서얼’의 신분으로 무도를 연마..
직원 채용하기 2018.08.13
직원을 채용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채용하고자 하는 사람을 구하는 것도 만만치 않거니와, 광고, 면접, 채용 및 교육 그리고 퇴사(또는 해고)에 이..
소규모 비즈니스 매매 절차 2018.08.13
안녕하세요. 송동호 종합로펌입니다. 얼마 전에 자주 가던 레스토랑에 들어서는데 입구에서 “Under New Management” 사인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대한항공 보스톤 직항 델타와 벤처덕분? 2018.08.09
보스톤과 인천을 잇는 대한항공 직항노선이 내년 4월 12일부터 운항을 시작한다. 대한항공의 보스톤 취항은 그동안 몇차례 여러 경로로 취항설이 돌았으나 번번히 미뤄..
노년 파산 급증, 한인 노인들은 파산조차 못해 2018.08.09
미국내 사회안전망이 점차 약화되면서 미국민 중 가장 약한 고리인 노년층의 삶이 그동안 익숙지 않았던 영역으로 들어가고 있다. 파산하는 노년층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