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안정위원회, 암호화폐 계속 감시할 필요
보스톤코리아  2018-10-11, 17:39:05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금융시장을 위협하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 가능한 조치를 동반한 감시는 필요하다고 글로벌 금융안정위원회(FSB)가 10일 밝혔다.

FSB에 따르면 암호화폐의 가격 상승폭은 비교할만한 역대 자산 거품보다 컸지만, 시가총액은 다른 금융 시장에 비해 여전히 작다.

FSB는 성명에서 "이용 가능한 정보에 기초하여 암호화폐가 지금 당장 글로벌 금융 안정성에 물리적인 위험을 주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 발달 속도에 비추어 볼 때 빈틈없는 감시는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SB는 "유동성, 집중된 소유권, 분절된 시장 구조, 여타 문제들로 인해서도 암호화폐 시장은 가격 조작에 민감해질 가능성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암호화폐의 시가총액은 지난 1월 8300억달러로 최고조에 도달했다. 이중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1/3이다. 하지만 지난주에는 2100억달러로 급감했다. 글로벌 금값 시가총액의 2.8% 수준이다.

FSB는 "암호화폐로 인해 소비자와 투자자 보호 등을 포함한 몇 가지 폭넓은 정책 이슈도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FSB에 따르면 암호화폐의 위험 가능성에 대한 감시는 직·간접적 노출된 자료의 부족으로 쉽지 않다.                 

acenes@news1.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캐버노 인준, 균열된 미의회 내상 더 깊게 만들었다 2018.10.11
미국 의회를 공전하게 했던 브렛 캐버노 미 연방대법관 인준안이 아슬아슬하게 상원을 통과했다. 이제 인준 가결이 다음 달 중간선거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수요 위축? 제재로 생산 감소? 내년 유가 전망 제각각 2018.10.11
세계 최대 원유거래 업체 대표들이 내년 신흥 시장 위기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줄어 유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한편 일부는 미국의 이란 제재로 배럴당 100달러..
글로벌 금융안정위원회, 암호화폐 계속 감시할 필요 2018.10.11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금융시장을 위협하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 가능한 조치를 동반한 감시는 필요하다고 글로벌 금융안정위원회(FSB)가 10일 밝혔..
미, 올해 원유 생산 증가세 예상보다 빨라질 전망 2018.10.11
미국의 올해 원유 생산이 당초 생각보다 더 빠른 속도로 늘어나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10일 밝혔다.EIA는 단기에너지..
트럼프 대통령 이번엔 탈세논란 2018.10.0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부친 프레드 트럼프로부터 거액 유산을 물려받는 과정에서 유령회사 등을 통해 조직적인 탈세를 저질렀고, 현재가치로 모두 4억1300만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