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북극항로 급행노선 운항 성공…"수에즈운하보다 20일 단축"
中화물선 20일 걸려 영국 도착…'빙상 실크로드' 개척
??????  2025-10-15, 08:46:25 
북극항로를 이용해 영국에 도착한 중국의 화물선
북극항로를 이용해 영국에 도착한 중국의 화물선
(서울=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중국이 북극항로를 이용해 유럽으로 가는 노선 운항에 성공해 소요 시간을 기존 수에즈운하 항로보다 20일 단축했다.

15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유럽 북극 컨테이너 급행 노선의 첫 화물선 '이스탄불 브릿지'호가 영국 동부의 펠릭스토우항에 13일(현지시간) 밤 도착했다.

이 화물선은 지난달 22일 저장성 닝보·저우산항에서 약 4천개의 컨테이너를 가득 싣고 출항, 20일 만에 영국 최대 컨테이너항인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했다.

화물선은 영국을 지나 독일, 폴란드, 네덜란드 항구에서 차례로 하역한다.

당초 이번 항해는 18일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난 8일 노르웨이해에서 폭풍 '에이미'를 만나면서 이틀이 지연됐다.

중국·유럽 간 화물열차가 25일 이상, 수에즈운하 항로는 40일 이상 걸리고 홍해 위기로 아프리카 희망봉을 경유하면 50일 이상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시간이 크게 단축됐다.

이 노선을 운영하는 하이제(海傑)해운의 리샤오빈 수석운영관은 "이 선박은 주로 리튬이온 배터리와 태양광 관련 제품을 운송한다"라면서 "(북극항로는) 열에 민감하고 시간 제약이 큰 화물 운송에 온도 조건이 적합했다"고 전했다.

화물선 선장인 중더성은 "선장 생활 18년 동안 가장 신나는 항해였다"라며 "승무원들을 이끌고 무사히 항구에 도착해 너무 기뻤다"고 말했다.

온난화에 따른 북극 해빙 가속화로 북극항로가 새로운 무역 루트로 부상 중인 가운데 중국 관영언론들은 이를 '빙상 실크로드'라고 부르며 향후 글로벌 공급망 최적화와 무역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中, 북극항로 급행노선 운항 성공…"수에즈운하보다 20일 단축" 2025.10.15
중국이 북극항로를 이용해 유럽으로 가는 노선 운항에 성공해 소요 시간을 기존 수에즈운하 항로보다 20일 단축했다.15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유럽 북..
미중 갈등, 조선업 '마스가'에 불똥…"중국, 韓에도 경고" 해석 2025.10.14
이달 말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미중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지만, 양국 간 갈등은 반도체·희토류뿐만 아니라 조선 분야 등..
오픈AI 챗GPT서 월마트 상품 곧바로 구매한다…"AI 쇼핑 본격화" 2025.10.14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 소비자들은 오픈AI의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에서 월마트 상품을 곧바로 구매할 수 있게 된다. AI와 소매업..
오라클, AMD의 AI칩 5만개 도입 발표…엔비디아 주가 3%대↓ 2025.10.14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클라우드 업체 오라클이 14일(현지시간) 미국 반도체 기업 AMD의 첨단 인공지능(AI) 칩 5만개를 자사의 클라우드에..
트럼프 "하마스, 무장해제 안하면 폭력적으로 해제시킬 것" 2025.10.14
(워싱턴=연합뉴스) 홍정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향해 "무장을 해제하지 않으면 우리가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