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언론, 국방부 보도통제에 반발해 출입증 반납하고 기자실 비워
'허락받은 내용만 보도' 지침 거부…폭스 등 보수 언론도 대부분 거부
??????  2025-10-15, 20:51:05 
미국 국방부 출입기자들이 15일(현지시간) 국방부의 보도 통제에 반발해 출입증을 반납하고 국방부 기자실에서 짐을 챙겨 나오고 있다
미국 국방부 출입기자들이 15일(현지시간) 국방부의 보도 통제에 반발해 출입증을 반납하고 국방부 기자실에서 짐을 챙겨 나오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국방부의 보도 통제에 거부 입장을 밝힌 국방부 담당 기자들이 출입증을 집단적으로 반납하고 국방부 기자실을 퇴거했다.

국방부 기자단인 펜타곤 언론인 협회는 15일(현지시간) 입장문을 내고 "오늘 국방부는 미국 내 사실상 모든 주요 언론 조직으로부터 국방부 담당 기자의 출입증을 몰수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국방부는 기자들이 새로운 미디어 정책에 동의하는 서명을 하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에 출입증을 몰수했다"면서 새 정책은 국가 안보 관련 보도를 범죄화하겠다는 위협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에 서명하는 이들이 기소 가능성에 노출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협회 구성원들은 여전히 미군에 대해 보도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착각하지 말라. 2025년 10월 15일 오늘은 언론 자유에 있어서 어두운 날"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방부는 사전에 승인받지 않은 내용을 보도하는 기자는 출입증을 박탈하겠다면서 이에 동의하는 서약서에 지난 14일 오후 5시까지 서명하지 않으면 24시간 안에 출입증을 반납하고 청사를 비우라고 언론에 통보했다.

이에 미국 주요 언론사 대부분은 국방부의 보도지침이 헌법을 위반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고 비판하며 출입증 반납 대열에 동참했다.

AFP, 알자지라, BBC, 연합뉴스 등 국방부를 출입하는 외국 언론 다수도 출입증을 반납했다.

트럼프 행정부에 우호적인 보도를 해온 폭스뉴스를 포함해 뉴스맥스, 워싱턴타임스, 데일리콜러, 워싱턴이그재미너 등 보수 성향의 언론사도 서약서 서명을 거절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보도했다.

WP에 따르면 시한인 지난 14일 오후 5시 기준으로 서약서에 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곳은 친트럼프 성향 우파 매체 원아메리카뉴스가 유일하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백악관 "셧다운에 공무원 해고 만명 넘을듯"…법원은 제동 2025.10.15
(워싱턴=연합뉴스) 이유미 특파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 정지)을 계기로 공무원 해고 조치에 나선 가운데, 러셀 보트 백악관..
美언론, 국방부 보도통제에 반발해 출입증 반납하고 기자실 비워 2025.10.15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국방부의 보도 통제에 거부 입장을 밝힌 국방부 담당 기자들이 출입증을 집단적으로 반납하고 국방부 기자실을 퇴거했다.국방..
트럼프 "하마스, 무장해제 안하면 폭력적으로 해제시킬 것" 2025.10.14
(워싱턴=연합뉴스) 홍정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향해 "무장을 해제하지 않으면 우리가 해..
미국 경제 다시 빨간불?…"21개주 침체 진입 또는 위험" 2025.10.13
미국에서 20개 넘는 주(州)가 경기 침체(recession)에 빠졌거나 침체 직전 상태라는 분석이 나왔다.무디스 애널리틱스의 마크 잔디 수석 이코노미스트의 분석..
美판사들, 대법원에 우려 목소리…"트럼프 정책 긴급명령 남발" 2025.10.12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후 연방대법원이 긴급명령을 남발해 사법부의 위기를 자초하고 있다고 현직 판사 수십명이 우려를 표했다.미 일간 뉴욕타임스(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