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LA에 주방위군 배치 불법"…트럼프 행정부, 집행정지 신청
법원 ,통제권 주지사에 반환해야…뉴섬 주지사 불법 군사화 중단하라
??????  2025-06-12, 22:09:42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오른쪽)과 개빈 뉴섬 미 캘리포니아주지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오른쪽)과 개빈 뉴섬 미 캘리포니아주지사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로스앤젤레스(LA)에 주방위군을 배치한 것은 불법이라는 미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

12일(현지시간) AP 통신 등에 따르면 찰스 브레이어 미 캘리포니아 북부 연방법원 판사는 이날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주지사 동의 없이 LA에 캘리포니아 주방위군를 배치한 것은 불법"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피트 헤그세스 국방부 장관을 상대로 낸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다.

브레이어 판사는 결정문에서 "이 사건 초기 대통령이 의회가 정한 절차를 따랐는지를 판단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조치는 이를 따르지 않은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법률상 권한을 남용했을 뿐만 아니라 헌법을 위반했다"며 "대통령은 즉시 캘리포니아 주방위군의 통제권을 주지사에게 반환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다만, 브레이어 판사는 트럼프 행정부가 항소할 수 있도록 이 결정의 효력을 미 동부 시간 13일 오후 3시(서부 낮 12시)까지로 유예했다.

뉴섬 주지사는 지난 9일 LA에 캘리포니아 주방위군 배치를 주지사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명령한 것은 불법이라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했다.

이어 트럼프 행정부가 해병대 700명과 주방위군 2천명을 추가로 LA에 배치하자 전날 긴급 가처분 명령을 내려달라고 법원에 다시 요청한 바 있다.

뉴섬 주지사는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계정에 법원의 결정을 환영했다.

그는 "법원이 우리 모두가 알고 있던 사실을 확인했다"며 "군대는 전쟁터에 있어야지, 도시 거리 위에 있어서는 안된다"고 일갈했다.

이어 "이번 승리는 캘리포니아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온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이는 점점 더 독재적인 성향을 드러내는 한 사람에 대한 견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 LA의 불법 군사화를 중단하라"며 "역사가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번 법원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고 제9 연방항소법원에 명령 집행 정지를 요청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해병대 '이민단속 반대시위' LA 현장 투입…민간인도 체포 2025.06.13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불법 이민자 단속에 반발하는 시위가 8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13일(..
트럼프 지지율, 일부 조사서 30%대로 하락…이민문제 가장 높아 2025.06.13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한 여론조사에서 30%대로 떨어진 것으로 13일(현지시간) 나타났다.퀴니피악대가..
법원 "LA에 주방위군 배치 불법"…트럼프 행정부, 집행정지 신청 2025.06.12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로스앤젤레스(LA)에 주방위군을 배치한 것은 불법이라는 미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12일(현지시간..
이민자 단속에 라틴계 소비 급감…소비재 기업 매출 타격 2025.06.12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강력한 이민자 단속 여파로 라틴계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소비를 줄이면서 미 전역에서 주요 대형..
트럼프-머스크 화해 국면…머스크 "후회" 표명에 트럼프 '수용' 2025.06.11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정치적 동맹관계에서 극단적인 대결구도로 치닫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