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올해의 인물 젠슨황 "우린 완전히 새로운 산업 조성중"
트럼프 다루는 능력도 주목…장난인줄 알았는데 45분간 통화
??????  2025-12-12, 09:14:09 
젠슨 황
젠슨 황
(런던=연합뉴스) 김지연 특파원 =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12일(현지시간)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를 '세계 경제를 재편할 역량을 가진 거대한 인공지능(AI) 붐의 동력'이라며 'FT 올해의 인물'로 선정했다.

이 매체는 "디지털 세계에서 사랑받지 못하는 의붓자식 같던 칩이 올해 산업 및 금융계를 휩쓰는 AI 열풍의 동력으로 떠올랐다"며 "이런 변화에서 그가 맡은 역할 때문에 젠슨 황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다"고 설명했다.

황 CEO는 FT와 한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일화를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FT 올해의 인물'이었다.

황 CEO는 지난 2월 본인 생일에 아내와 집에서 축하하고 있었는데 모르는 번호로 부재중 전화가 몇 통 와 있었다. 그냥 무시하려 할 때 다시 전화가 와서 받았더니 "젠슨, 안녕하세요. 트럼프 대통령입니다"라고 했다. 그는 장난 전화인 줄 알고 "그래요? 트럼프 대통령이라고요?"라고 답했다. 이 통화는 45분간 이어졌다.

FT는 그가 '권력의 중심부'로 이동하면서 최근 정부로부터 엔비디아 첨단 칩의 대중국 판매를 허가받는 결실을 봤다면서 그가 공개석상에서 트럼프를 띄우고, 트럼프가 좋아하는 딜메이킹(합의 성사)에도 능해 '트럼프의 백악관을 다루는 능력'을 보여줬다고 짚었다.

그는 '지정학적 무대'로 떠밀려 올라간 건 도전이었다며 "(정치인이나 행정가는) 내 모국어인 기술의 언어로 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 대해서는 "중국 지도자들은 건설자, 기술자다. 빠르게 움직이고 규제는 아주 가볍다"며 "서방 지도자들은 법률가, 규제자다. 문제가 발생하기도 전에 피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모든 시스템엔 장단점이 있다"며 신산업에서 과잉 생산능력을 만들어내는 경향을 중국의 약점을 꼽았다.

황 CEO는 엔비디아를 "역사상 가장 중대한 기술 기업의 하나"라고 자평하며 "우리가 30년 걸려 만든 이 기술이 모든 컴퓨팅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우린 디지털 지능을 생산하는 완전히 새로운 산업을 조성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그가 고객을 포함한 AI 기업에 엔비디아 현금을 투자하는 것이 위험한 순환 거래라고 비판한다.

그러나 그는 더 넓은 AI 생태계의 씨앗을 뿌리는 것이라며 엔비디아의 투자는 수천억 달러 사업에서 수십억 달러 수준이라 전체 수요에 영향이 적다고 반박했다.

또한 세계의 디지털 인프라가 '전면 개편'이 필요하다면서 "여기까지 오는 데 컴퓨팅은 60년이 걸렸다. 전 세계 컴퓨터를 현대화하는 데는 2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가 지난 30일 서울 삼성동 한 치킨집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치맥 회동을 하며 러브샷을 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다른 기업이 보지 못하거나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되지 않은 분야에 잇달아 도박하는 방식으로 성장해 왔다. 황 CEO는 이를 두고 세계 질서를 재편할 만한 기술력을 알아보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에서 비롯했다며 "최초의 근본 원리까지 되짚어 사고하는 능력에 달렸다"고 말했다.

일에 대한 집중도 꼽았다. 그는 "나는 일어나는 순간부터 자러 가는 순간까지 일한다"며 "취미라곤 하나도 없다. 모든 게 1번은 가족 돌보기, 2번은 100% 일하기"라고 말했다.

FT는 그의 '스타 파워'를 짚으면서 스티브 잡스의 터틀넥 티셔츠처럼 젠슨 황의 '개인 브랜드'가 된 가죽재킷, 온라인을 사로잡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맥주 러브샷 등도 언급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매사추세츠 실업, 팬데믹 이래 최고로 늘어 2025.12.12
매사추세츠 노동·인력개발청(EOLWD)이 8일 공개한 연방 고용 통계에 따르면, 매사추세츠주 사업체들은 9월 한 달 동안 1만1천100개의 일자리를 ..
'홍채인식' 월드앱, 계좌·채팅·인증 기능 출시로 플랫폼화 2025.12.12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권영전 특파원 =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추진하는 '홍채인식' 월드앱이 계좌와 채팅, 외부 인증 기능 등..
FT 올해의 인물 젠슨황 "우린 완전히 새로운 산업 조성중" 2025.12.12
(런던=연합뉴스) 김지연 특파원 =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12일(현지시간)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를 '세계 경제를 재편할 역량을..
호주 16세미만 SNS 차단 "효과 있을까" 각국 주시 2025.12.12
호주 정부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지난 10일(현지시간) 16세 미만 아동·청소년의 소셜미디어(SNS) 이용을 차단하면서 각국 정부도 효과를 주시하며 이..
신청만 하면 1만 달러, 놓치기 쉬운 5가지 연방 세금 크레딧 2025.12.11
매년 수백만 명의 미국 납세자들이 신청만 해도 세금을 확 줄일수 있는 연방 세금 크레딧을 모르거나 자격 요건에 대해 잘못 이해해 신청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