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뉴욕 검찰총장 등 트럼프 정적들에 수사 착수
민주당 상원의원 관련 주택담보대출 관련 의혹도 수사 지시
??????  2025-08-09, 00:12:02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과 관련한 기사를 들고 비난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과 관련한 기사를 들고 비난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뉴욕·서울=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고일환 기자 = 미국 법무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적들을 겨냥해 칼을 빼 들었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뉴욕 북부 연방 지검은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에게 소환장을 발송했다.

제임스 검찰총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가족기업인 트럼프오거니제이션(이하 트럼프그룹)이 관련된 사기대출 의혹 사건 재판 과정에서 민권법을 위반한 의혹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민권법은 주로 피의자에 대한 경찰의 인종 차별이나 폭력 등을 처벌하는 근거로 사용되는 법률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레티샤 총장이 정치적인 이유로 자신의 법적 권리를 침해했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지난해 1월 트럼프 그룹의 자산가치 조작 의혹에 대한 재판 최후 진술에서도 레티샤 총장을 지목하면서 "선거에 나가려고 결백한 사람을 기소했다.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당시 현지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제임스 총장에 대한 보복 의지를 천명했다고 해석하기도 했다.

또한 연방지검은 레티샤 총장이 총기 로비 단체 전미총기협회(NRA)에 대한 해산 소송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정치적인 동기가 있었는지 여부도 들여다볼 계획이다.

레티샤 총장의 대변인은 연방검찰의 소환장을 "사법 시스템의 정치적 무기화"라고 비판하면서 "뉴욕시민의 권리를 위해 계속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팸 본디 법무장관은 최근 애덤 시프(민주·캘리포니아) 상원의원의 주택담보대출 사기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프 의원은 연방 의회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하는 정치인으로 꼽힌다.

하원 의원 시절에는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의 연계 의혹을 조사한 정보위원회를 이끌었고, 2021년 1·6 연방의회 폭동 사태를 조사하는 특별위원회에도 참여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추진에도 적극적으로 앞장섰다.

시프 의원의 변호인은 주택담보대출 관련 의혹에 대해 "누가 봐도 거짓"이라며 "정적을 기소하려는 정치적인 동기에서 수사를 벌이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뉴욕증시, 애플 급등에 강세 마감…나스닥 최고치 경신 2025.08.09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뉴욕증시가 8일(현지시간) 애플을 필두로 한 대형 기술주 강세에 힘입어 3대 지수 모두 상승 마감했다.이날 뉴욕증시에서 다우존..
오픈AI 올트먼 CEO "적자감수 투자 지속…머스크 별로 생각안해" 2025.08.09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챗GPT 개발사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은 8일(현지시간) 수익성보다 성장을 우선시할 것이며, 적자를 보..
법무부, 뉴욕 검찰총장 등 트럼프 정적들에 수사 착수 2025.08.09
미국 법무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적들을 겨냥해 칼을 빼 들었다.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뉴욕 북부 연방 지검은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뉴욕증시, '비둘기' 연준 기대감에 상승 출발…금값 사상 최고치 2025.08.08
뉴욕증시가 8일(현지시간) 상승세로 장을 출발했다. 이번 주를 상승 마감할 것이란 기대 속에 나스닥지수는 또 한 번 사상 최고치 경신을 눈앞에 두고 있다.이날 오..
美 '1㎏ 금괴도 관세 부과'에 금 선물가격 최고치 2025.08.08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관세 폭탄' 목록에그간 예상을 깨고 1㎏짜리 금괴도 포함하면서 8일(현지시간) 국제 선물 시장에서 금 가격이 최고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