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주의 논란' 美패션광고에 트럼프 지원사격…회사 주가 급등
톱배우 스위니 등장 아메리칸이글 광고논란…진보·보수 정치 의제화
훌륭한 청바지' vs '훌륭한 유전자'…동음이의어 '진' 사용 논란확산
??????  2025-08-05, 00:00:55 
인종주의 논란 아메리칸 이글 청바지 광고
인종주의 논란 아메리칸 이글 청바지 광고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미국의 유명 여배우 시드니 스위니(28)가 등장한 의류 브랜드 아메리칸 이글의 청바지 광고 문구를 두고 인종주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스위니를 지지하고 나서면서 이 회사 주가가 급등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에 "등록된 공화당원인 시드니 스위니는 지금 가장 '핫한' 광고를 내놨다"며 "아메리칸 이글 광고이고 청바지가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다. 힘내라 시드니!"라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 글이 올라오면서 이날 뉴욕증시에서 아메리칸 이글 주가는 장중 20% 넘게 올랐다.

앞서 아메리칸 이글은 지난달 스위니를 모델로 세운 새 광고 시리즈를 공개한 바 있다.

아메리칸 이글은 메인 광고 문구로 '시드니 스위니는 훌륭한 진(Jeans·청바지)을 가졌다'를 내걸었는데 청바지를 뜻하는 '진'(jeans)과 유전자를 뜻하는 '진'(genes)이 영어로 동음이의어라는 점을 두고 일각에서 인종주의를 은연중에 조장하는 광고라는 비판을 제기했다.

비판자들은 파란색 눈의 스위니가 시리즈 광고 중 한 장면에서 "유전자(genes)는 부모로부터 자손에게 전달되며, 종종 머리색이나 성격, 나아가 눈 색깔도 결정한다. 내 진(jeans)은 파란색이다"라고 말한 점을 들어 해당 광고를 백인우월주의, 나아가 나치 독일의 우생학과 결부 짓기도 했다.

이를 두고 다른 한 편에서는 말장난에 불과한 광고 문구를 두고 진보 진영이 '워크'(woke·'깨어있다'는 의미로 진보 진영의 문화 의제를 뜻함) 프레임을 씌워 과장된 해석을 하고 있다고 반박해왔다.

이 논란은 J.D. 밴스 미 부통령이 민주당 공격 사례로 사용하면서 정치권의 논쟁 주제가 됐다.

밴스 부통령은 지난 1일 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광고문구 논란을 소개한 뒤 "민주당에 대한 제 정치적 조언은 시드니 스위니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을 나치라고 계속 말하라는 것"이라고 비꼬아 말했다.

이후 스위니가 공화당원으로 등록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트럼프 대통령도 지원 사격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스위니는 미국 드라마 '유포리아', '화이트 로터스'를 비롯해 다수 영화에 출연한 톱배우다.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브랜드 라네즈의 글로벌 광고 모델로도 활동해왔다.

한편 아메리칸 이글은 스위니가 등장하는 광고 문구가 청바지를 뜻하는 것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앞서 아메리칸 이글은 지난 2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린 글에서 "'시드니 스위니는 훌륭한 진을 가졌다'는 청바지에 관한 것이고 이전에도 그래왔다"며 "훌륭한 청바지는 모든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라고 밝혔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인종주의 논란' 美패션광고에 트럼프 지원사격…회사 주가 급등 2025.08.05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미국의 유명 여배우 시드니 스위니(28)가 등장한 의류 브랜드 아메리칸 이글의 청바지 광고 문구를 두고 인종주의 논란이 일고..
월가서 '미국 주가 하락' 경고음 나왔다 2025.08.04
미국 주식시장이 단기적으로 조정을 보일 수 있다는 경고가 월가에서 나오고 있다.주가가 많이 오른 데다 경제지표도 안 좋게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블룸버그 통신에 따..
미국 저소득층 임금 상승 둔화 직격탄(종합) 2025.08.04
미국의 고용 지표가 크게 악화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미국 저소득층이 고소득층보다 더 가파른 임금 상승 둔화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3일..
美, 일부 국가 사업·관광비자 신청자에 최대 2천만원 보증금 2025.08.04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정부가 비자 유효 기간을 넘겨 미국에 체류하는 국민이 많은 국가에서 단기 비자를 신청할 경우 최대 1만5천달러(약 2천..
젊은 층 늘고 있는 담낭 질환, 담낭 절제 시 로봇수술로 정밀하고 안전하게 2025.08.04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담낭 절제 시 정밀하고 안전한 로봇 수술에 대해 휴람 의료네트워크 H+양지병원 외과 이 병모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