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또 금리인하 압박…"연준 금리 최소 3%포인트 높아"
소셜미디어나 공개석상에서 파월 연준 의장에 대한 사임 압박도 강화
??????  2025-07-09, 12:53:56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향해 3%포인트까지 금리를 인하하라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이 설립한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우리의 연준 금리는 최소 3%포인트 너무 높다"고 적었다.

이어 "'너무 늦는 사람'(Too Late)은 미국에 연간 금리 1%포인트당 3천600억 달러의 재융자 비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너무 늦는 사람'은 트럼프 대통령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비판적으로 지칭하는 용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은 없고, 기업들이 미국으로 몰려들고 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핫한 나라"라며 "금리를 낮추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보다 30분 먼저 올린 게시물에서는 "'너무 늦는 사람'만 아니라면 누구라도 좋다"(ANYBODY BUT "TOO LATE")라는 짧은 글을 올려 파월 의장의 사임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트루스소셜이나 공개석상 발언을 통해 잇따라 파월 의장의 사임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지난 2일 트루스소셜에서는 빌 풀테 연방주택금융청(FHFA) 이사가 파월 의장이 지난달 26일 연방 상원 은행·주택·도시문제위원회의 반기 통화정책 보고 청문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거짓 증언을 했다고 주장했다는 기사 링크를 공유하며 "즉시 사임해야 한다"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열린 내각 회의에서도 파월 의장이 거짓말을 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즉시 사임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후임 연준 의장 후보로 거론되는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을 향해 "난 당신이 더 마음에 든다"고 말하기도 했다.

연준은 트럼프 대통령의 집권 2기 취임 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4차례 열었지만 모두 기준금리를 4.25∼4.50% 동결했다.

연준은 올해 4차례 FOMC 회의를 더 개최할 예정인데 가장 이른 회의는 오는 29∼30일 열린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네이처셀 "줄기세포치료제 美 생산시설 구축에 4천억원 투자" 2025.07.09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생체줄기세포 전문 바이오기업 네이처셀은 퇴행성관절염 줄기세포치료제 '조인트스템'(JointStem)을 미국 내..
"울트라와 헷갈리네…" 삼성 갤럭시 Z폴드7 살펴보니 2025.07.09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삼성전자가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공개한 신형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폴드7(이하 폴드7)를 접혀둔 채로 집어 들었..
트럼프, 또 금리인하 압박…"연준 금리 최소 3%포인트 높아" 2025.07.09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향해 3%포인트까지 금..
뉴욕증시, 기술주 주도 반등…엔비디아 시총 4조달러 첫 돌파 2025.07.09
뉴욕증시는 기술주 주도로 반등에 나섰다. 특히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NAS:NVDA)가 시가총액 4조 달러를 돌파하며 미국 증시 사상 최초 기록을 세웠다.이날 오..
미국 공항 보안검색대서 신발 더 이상 벗지 않아도 된다 2025.07.08
미국 공항 보안검색대를 통과할 때 더 이상 신발을 벗지 않아도 된다. 2001년 ‘신발 폭탄 테러 시도’ 이후 20여 년간 유지되었던 조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