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 시장, 스테이블코인이 끌어올리나
연말까지 국채 1조달러 발행 예상
안전자산 담보 필요한 스테이블코인이 국채 소화에 적격 평가
스테이블코인 '안전장치 필요' 지적도
??????  2025-06-26, 10:51:49 
스테이블코인 중의 하나인 유에스테더
스테이블코인 중의 하나인 유에스테더
(서울=연합뉴스) 주종국 기자 = 미국 정부가 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해 국채를 대거 발행해야 하는 시점에서 최근 확산세인 스테이블코인이 국채의 주요 수요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국 달러화나 금 등 특정 자산에 가치를 고정한 가상화폐인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발행량만큼 누구나 인정할만한 안전하고 유동성이 풍부한 자산을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번 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머니 펀드 심포지엄'에서 스테이블코인이 미국 단기 국채의 주요 수요처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미국 정부가 올해 하반기 국채를 대거 발행해야 하는데 스테이블코인은 발행사가 달러와의 1대 1 연동을 유지하기 위해 미국 국채와 같은 안전자산을 담보로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국채 물량을 소화하는 데 적합하다는 것이다.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스테이블코인의 99%가 달러화에 연동돼 있으며, 그 대부분은 미국 국채를 담보로 하고 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저스의 예신 헝 대표는 심포지엄 기조연설에서 "스테이블코인은 국채 시장에 상당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면서 "스테이블코인의 약 80%가 미국 단기 국채(T-bills)나 환매조건부채권(Repo)을 담보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테이블코인의 담보 규모는 약 2천억 달러 정도로 전체 국채 시장의 2% 미만이다.

헝 대표는 "하지만 스테이블코인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아마도 성장 속도는 국채 공급 증가를 능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사나 기업이 결제나 송금, 금융 애플리케이션 등에 스테이블코인을 채택하면 발행사는 늘어나는 공급량만큼 담보를 확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주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인 서클이 스테이블코인 USDC를 100억 달러어치 추가로 발행하면 서클은 달러화 연동을 유지하기 위해 미 국채 100억 달러어치를 구매해야 하는 것이다.

올해 말까지 최대 1조 달러 규모의 국채 공급이 예상되면서 시장에서는 이를 소화할 수요자로 스테이블코인 발행사가 딱 들어맞는 것으로 평가한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마크 카바나 미국 금리전략책임자는 "만약 미국 정부가 실제로 국채 공급을 압박하고 단기 국채에 의존한다면, 우리는 그 배경에 스테이블코인에서 나오는 수요 증가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수요 덕분에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은 단기 국채로 물량을 돌리는데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테이블코인의 확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향후 3~5년, 아니 10년 동안 국채에 대한 점진적인 수요 원천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 서비스 기술 기업 팍소스의 아담 애커맨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세계 주요 은행들이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원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은행들이 '8주 내에 스테이블코인이 필요하다. 어떻게 하면 되냐?'고 묻는다"면서 "다소 우려스러운 점은 지금 열기가 과하다는 것인데, 이런 상황은 스테이블코인 산업에는 좋지만, 이제 안전장치도 필요한 때"라고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스테이블코인을 주류 금융의 한 축으로 만들려 하고 있으며, 미국 상원도 지난 17일 스테이블코인 발행과 담보 요건 등을 강화한 일명 지니어스 법안을 통과시켜 관련 시장이 확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번지고 있다.

현재 스테이블코인 시장은 약 2천560억 달러 규모로 지니어스 법안이 발효되면 오는 2028년까지 2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추산했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30일 이후부터 뉴햄프셔 주에서 출산하면 출생 시민권 획득 못해 2025.06.27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누구든 미국에서 태어나면 시민권을 주는 '출생시민권'이 미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뉴섬 주지사 "트럼프와 통화 왜곡" 폭스 뉴스 상대 1조원 소송 2025.06.27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3년여 뒤 예정된 차기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의 잠룡으로 꼽히는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보수 성향의 방송인 폭스..
미국 국채 시장, 스테이블코인이 끌어올리나 2025.06.26
미국 정부가 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해 국채를 대거 발행해야 하는 시점에서 최근 확산세인 스테이블코인이 국채의 주요 수요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스테이블..
뉴욕 정치판 돌풍 30대 의원 곁엔 '7만 팔로워' 인플루언서 아내 2025.06.26
미국 뉴욕시장 후보를 선출하는 민주당 예비선거(프라이머리)에서 혜성처럼 당선된 신예 정치인 조란 맘다니(33) 뉴욕주 의원과 함께 그의 아내가 주목받고 있다.시리..
이란 공습, 집단적 자위권 부합했나…국제법 위반 논란 확산 2025.06.25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전격적으로 이뤄진 미국의 이란 핵시설 공습이 '일방적 무력행사'를 금지한 국제법을 위반한 것이란 논란이 쉽게 잦..
프리미엄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