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에 뒤처질라…中관영지 "위안화 스테이블코인 적극 추진해야"
스테이블코인 포기는 새 기회 놓치는 것…전문가, 늦는 것보다 이른 것 나아
??????  2025-06-23, 10:44:14 
스테이블코인 (PG)
스테이블코인 (PG)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미국 등 각국이 스테이블코인 제도화에 속속 착수한 가운데 중국 관영 매체가 23일 위안화 스테이블코인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해 중국 내 위기감을 반영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산하 증권시보는 이날 '스테이블코인 추세에 순응해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하는 데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증권시보는 기사에서 "스테이블코인이라는 파도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으며 각국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위안화의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는 중국에는 스테이블코인을 적극적으로 관리감독하고 위안화 국제화를 가속하는 것이 더 나은 해결책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스테이블코인이 규제 사각지대에서 무질서하게 발전하도록 방치하는 것은 국가 금융 시스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효율적인 결제 수단(스테이블코인)을 포기하는 것은 통화 세계화의 새로운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증권시보는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서 스테이블코인의 고유한 장점과 잠재적 위험을 무시할 수 없으며, 위안화 스테이블코인 개발은 늦는 것보다 이른 것이 낫다는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의견도 소개했다.

중국 관영지의 촉구는 미국이 스테이블코인 법안 제정에 속도를 내면서 미 달러화의 영향력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잇따르는 가운데 나왔다.

증권시보에 따르면 중국 정보기술(IT) 서비스업체 사모예드디지털테크 정레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미 시장에서 사용되는 스테이블코인의 95% 이상은 미국 달러 기반"이라면서 "미 달러화에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달러의 영향력이 새로운 분야로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국제금융공사(CICC) 애널리스트들은 이날 분석 보고서에서 "스테이블코인은 미 달러 결제에 드는 자본·시간 비용을 절감해 국경 간 거래를 더 편리하게 만들고, 결과적으로 미 달러의 사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했다.

저우샤오촨 전 중국 인민은행장도 지난주 상하이에서 열린 중국 최대 경제포럼 루자쭈이포럼에서 스테이블코인 부상이 달러화를 가속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최근 스테이블코인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이는 지니어스(GENESIS) 법안이 미 상원을 통과하고 한국과 영국 등 국가가 스테이블코인을 입법 계획에 넣는 등 지난 5월 이후 각국은 스테이블코인 제도화에 적극적이다.

홍콩은 오는 8월부터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허용하는 법을 시행할 예정이지만 중국 본토에서는 현재 암호화폐 거래가 법적으로 금지다.

스테이블코인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정 자산에 가치를 고정한 가상화폐를 말한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뉴욕증시, 미국과 이란의 '약속대련'…동반 강세 마감 2025.06.23
(뉴욕=연합뉴스) 진정호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동반 강세로 마감했다.이란이 카타르 주둔 미군 기지에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미국에 사전..
"KF-21 전투기 엔진에 롤스로이스를"…英, 한국 상대 로비전 2025.06.23
영국 정부가 한국 차세대 전투기의 엔진 파트너가 되기 위한 로비전에 나섰다.파이낸셜타임스(FT)는 22일(현지시간) 영국 정부 관계자들이 한국 차세대 전투기인 보..
美에 뒤처질라…中관영지 "위안화 스테이블코인 적극 추진해야" 2025.06.23
미국 등 각국이 스테이블코인 제도화에 속속 착수한 가운데 중국 관영 매체가 23일 위안화 스테이블코인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해 중국 내 위기감을 반영했다.중..
매사추세츠 실업률 4.8%, 4년 만에 최고치 기록 2025.06.22
매사추세츠주의 5월 실업률이 4.8%로 상승해 약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월부터 다섯 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간 결과로, 신규 구직자 수는 계속..
머스크 "로보택시 오스틴서 오후 출시…요금 4.2달러 정액" 2025.06.22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자율주행차량인 로보(무인)택시가 22일(현지시간)부터 본격 시범 운행에 들어간다.일론 머스크 테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