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멍청한 파월이 금리 안 내리겠지만 2포인트 낮춰야"
??????  2025-06-18, 15:35:0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을 노골적으로 비판하면서 거듭 기준금리 인하를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연준에는 솔직히 멍청한(stupid) 사람이 있다. 그는 아마도 오늘 (기준금리를) 내리지 않을 것이다. 유럽은 10차례나 내렸는데 우리는 한 번도 안 했다"고 파월 의장을 직격했다.

그는 파월 의장에 대해 "똑똑하지 않은 사람", "정치적인 사람", "창피하다" 등으로 비난한 뒤 "아마도 내가 연준으로 가야겠다. 내가 연준 의장으로 나 자신을 지명할 수 있나"라며 "내가 이 사람들보다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할 일은, 그는 약 9개월 후 퇴임해야 한다. 운 좋게도 그는 축출될 것"이라며 "(전임 대통령) 바이든이 그를 재임명했다. 그 이유를 모르지만, 아마도 그가 민주당원이었기 때문일 것"이라고 근거없이 공격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집권 1기 때 파월 의장을 발탁해 임명한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의 기준금리 결정일인 이날 파월 의장을 향해 거듭 기준금리 인하를 압박했으나 연준은 기준금리를 4.25∼4.50%로 재차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기준금리를) 2포인트 더 낮춰야 한다. 2.5포인트 낮으면 더욱 좋을 것"이라며 "우리는 8천억 달러(약 1천100조원), 7천억 달러(약 960조원)를 절약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그(파월)가 인플레이션을 걱정한다면 이해한다. 하지만 나는 인플레이션이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는 없고, 우리는 거의 인플레이션이 없다"고 덧붙였다.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한달 가면 16조원…이스라엘, 미사일 요격에만 하루 2천700억원 2025.06.20
이란과 무력 충돌을 벌이고 있는 이스라엘의 전쟁 비용이 하루에만 수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가장 비중이 큰 것은 이란에서 날아오는 미사일을 요격하는 비용으..
연준, 신중한 금리정책 지속…트럼프 압박에도 독립성 견지 2025.06.18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8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현 4.25∼4.50%로 동결하고..
트럼프 "멍청한 파월이 금리 안 내리겠지만 2포인트 낮춰야" 2025.06.18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을 노골적으로 비판하면서..
연방 상원, 스테이블코인 지니어스 법안 초당적 통과 2025.06.17
연방 상원이 17일 화요일, 미 달러에 연동된 암호화폐인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을 규제하는 법안을 68대 30으로 통과시켰다...
AI와 테크 미래… 보스톤서 ‘Korean AI & Tech Night’ 개최 2025.06.17
한인 대학생, 연구자, 스타트업 창업자 및 벤처캐피털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Korean AI & Tech Night’ 행사가 오는 6..
프리미엄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