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총기난사 대비 새 슬로건 …'도망치고 숨고 싸워라'
보스톤코리아  2021-04-18, 18:11:31 
미 FBI가 제작한 총기 난사 상황 때 행동요령을 담은 동영상의 한 장면.
미 FBI가 제작한 총기 난사 상황 때 행동요령을 담은 동영상의 한 장면.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도망치고 숨고 싸워라.' 총기 난사 시대를 맞아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이런 슬로건을 만들었다고 CNN 방송이 18일 보도했다.

총기 난사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기억하기 쉽게 구호처럼 만든 것이다.

CNN은 "총기 난사의 시대에 이 슬로건은 소방관들이 수십년간 가르쳐온 '멈추고 누워서 굴러라' 지침만큼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멈추고 누워서 굴러라'는 화재로 옷에 불이 붙었을 때 이를 끄기 위해 땅에 누워 옆으로 데굴데굴 구르라는 지침을 구호화한 것이다.'

미 FBI가 제작한 총기 난사 상황 때 행동요령을 담은 동영상의 한 장면. [출처=FBI 웹사이트. 재배부 및 DB 금지]


 FBI는 이 지침에서 총소리를 듣는 순간 도망치라고 권고했다.

전 미 해군 특수부대(네이비실) 요원이자 중앙정보국(CIA) 요원인 제프 버틀러는 "제자리에 얼어붙는 것은 최악의 행동이다. 1초, 1초가 중요하다"며 "제자리에 쪼그리고 앉지 마라"고 말했다.

FBI는 달아나는 것이 어려우면 숨으라고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식료품점이나 영화관, 은행, 학교 등에 갈 때 비상출구를 확인해두는 것만큼이나 어디에 숨을지를 계획해두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한다고 CNN은 전했다.

보안·비상사태 관리 업체 내비게이트360의 최고경영자(CEO) J.P. 길보는 "총기 난사 상황은 통상 3분 정도"라며 "그 시간 동안 정확히 무엇을 할지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도망치거나 숨는 것이 모두 불가능할 경우 남는 선택지는 싸우는 것이라고 FBI는 조언했다. 그러나 총기 난사범과의 정면 대치는 극도로 위험하기 때문에 최후의 수단으로만 삼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버틀러는 "싸우려고 한다면 총을 재장전하는 때를 기다려라"라며 "당장 구할 수 있는, 총기범에게 휘두를 수 있는 단단하고 무거운 무기를 이용하라"고 조언했다.

sisyphe@yna.co.kr
(끝)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상원 민주 원내대표 "아시안 증오범죄 방지법 반대 용납 못해" 2021.04.19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미국 연방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의 척 슈머 원내대표가 아시안 증오범죄 방지법안에 반대표를 던지는 동료 상원 의원들을 용납하지..
이민단속기관 “불법 이민자” 용어 사용금지 명령 2021.04.19
바이든 행정부가 미 이민집행기관들에게 “불법이민자(illegal alien)”와 “동화(assimilation)”란 단어 대신 “서류미비자(undocumented..
FBI, 총기난사 대비 새 슬로건 …'도망치고 숨고 싸워라' 2021.04.18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도망치고 숨고 싸워라.' 총기 난사 시대를 맞아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이런 슬로건을 만들었다고 CNN 방송이..
부시 "재임 때 이민 개혁 못한 것 후회…이민자 더 존중해야" 2021.04.18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재임 당시 이민 제도를 개혁하지 못한 것이 자신의 가장 큰 후회 중 하나..
미, 성인 절반 최소 1회 백신 접종…하루 확진 2주새 8% 늘어 2021.04.18
미국에서 성인의 절반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최소 1회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하지만 곳곳에서 방역 조처를 완화하며 확진자가 늘어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