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가짜뉴스 많이 나르는 이는? 노년·보수층
보스톤코리아  2019-01-10, 21:26:18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미국에서 65세 이상 보수주의자들이 젊은 자유주의자들에 비해 더 많이 페이스북에서 가짜뉴스를 공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9일 AFP통신에 따르면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실린 한 연구에서 프린스턴대와 뉴욕대 연구자들은 2016년 미 대선 후 자신들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데 동의한 약 1200명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분석했다. 

연구자들은 이들이 가짜뉴스를 자주 올리는 웹사이트로 알려진 버즈피드 등의 뉴스 목록과 이들이 페이스북에 공유한 링크들을 비교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8.5%가 이들 가짜뉴스 웹사이트의 링크를 공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짜뉴스를 링크한 이들의 연령대는 노년, 정치적 성향은 보수주의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65세 이상은 18~29세 젊은 그룹에 비해 약 7배나 많이 가짜뉴스 도메인으로부터 기사를 공유했다. 

연구자들은 "(이것 말고) 그 어떤 다른 인구통계학적 특성도 가짜뉴스를 공유하는데 일관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같은 결과가 나온 이유를 온라인 뉴스 가치 평가에 필요한 디지털 미디어 독해력이 60대 이상이 되면 떨어지는 것 아닌가 추정했다.

연구자들은 "현재 60대 이상인 미국인 집단은 온라인에서 접하는 뉴스의 신뢰도를 판단하는 데 필요한 디지털 미디어 독해력(literacy) 수준이 부족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노화가 기억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보았다. 연구자들은 "기억은 나이가 들면서 특히 '진실의 환상'(illusions of truth: 반복되어 노출되면 잘못된 정보라도 사실로 믿게 되는 현상)에 대한 저항력을 약화시키는 쪽으로 악화된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러시아 조직 등의 정보조작과 가짜 뉴스를 막지 못한 데 대한 비난을 받아 왔다. 

ungaungae@news1.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첨단에너지 펀드, 보스톤메탈에 2천만달러 투자 2019.01.10
억만장자들의 지원하는 브레이크스루 에너지 벤처(Breakthrough Energy Ventures)가 보스톤의 스타트업 보스톤 메탈(Boston Metal)에 2..
출구 안 보이는 연방정부 셧다운 트럼프에게 남은 패는? 2019.01.10
미국-멕시코 국경장벽 예산 57억달러로 촉발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의 '강(强) 대 강' 대치가 결국 전쟁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
미 가짜뉴스 많이 나르는 이는? 노년·보수층 2019.01.10
미국에서 65세 이상 보수주의자들이 젊은 자유주의자들에 비해 더 많이 페이스북에서 가짜뉴스를 공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9일 AFP통신에 따르면 국제 학술지..
무역전쟁 충격 가시화 서머스 美中 경기침체 임박 2019.01.10
세계 최대 경제대국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의 충격이 점차 거시 경제에 스며들어 가시화되고 있다. 중국 경제가 20년 만에 최대 난관에 직면했다. 미국 경기가 2..
돌연 사임 김용 세계은행 총재 내달 미 사모펀드 합류 2019.01.10
임기를 3년 반이나 남기고 사임을 발표한 김용(59·미국명 Jim Yong Kim) 세계은행 총재가 다음달 1일부터 미국 사모펀드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 파트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