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미국무장관 '13시간 방북'
보스톤코리아  2018-05-10, 21:24:50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한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만나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10일 보도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한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만나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10일 보도했다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40여 일 만에 북한을 다시 찾았다가 13시간에 걸쳐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귀국했다. 미국인 억류자 3명과 함께였다. 

방북 시에 동행한 AP와 워싱턴포스트(WP)의 공동 보도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 일행은 부통령·국무장관 전용기인 C-32A를 타고 7일 밤 워싱턴 DC를 이륙, 9일 아침(한국시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북미 정상회담 관련 최종 담판을 위해 폼페이오 장관의 수행원으로 한반도 정책 담당자와 국무부 핵 협상 전문가 등 트럼프 측근 인사들이 동행했다.

공항에는 리수용 외무상과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 북한 고위 관료들이 영접을 나왔다. 폼페이오 일행은 숙소인 고려 호텔로 이동해 김영철 통전부장과 1시간가량 비공개 회담을 한 뒤 39층에서 환영 오찬을 가졌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난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하는 등 90분간 이야기를 나눴다. 그 뒤 고려호텔로 복귀한 그는 '억류자와 관련한 좋은 소식이 있느냐'고 묻는 취재진에게 대답 없이 손가락을 교차해 '행운을 빈다'는 의미의 사인만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호텔로 돌아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북한 관료가 호텔로 찾아와 김 위원장이 미국인 억류자 3명의 사면을 허가했다고 전했다. 이 북한 관계자는 "(석방은) 어려운 결정이었다"라며 "이들이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억류자들을 오후 7시에 석방하기로 했다는 말도 전했다. 

칼 리시 국무부 차관보는 의사와 함께 억류자 3명이 머무는 호텔로 향했고, 오후 7시45분 억류자 3명과 함께 공항으로 이동했다. 폼페이오 장관 일행과 석방된 억류자들이 탄 비행기는 오후 8시42분 이륙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영공을 벗어난 뒤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억류자들과 함게 돌아가고 있으며 이들이 모두 건강하다"고 전했다. 

북한에서 13시간의 빡빡한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일본 요코타 공군기지에 들른 폼페이오 장관은 "정말 긴 하루였다"며 "하지만 시간과 노력을 들일 만큼 가치있었고 대단히 생산적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으로부터 풀려난 한국계 미국인 3명은 10일 오전 2시20분쯤 워싱턴 DC 인근 메릴랜드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이 곳을 찾아 직접 이들을 마중했다. 

seunghee@news1.kr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이-팔 갈등에 국제사회 흔들, 미, 이스라엘 감싸 2018.05.17
미국 대사관의 예루살렘 이전에 항의하는 팔레스타인인 집회에서 이스라엘군의 유혈 진압으로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이 국제사회로 확산되는..
IT 공룡들, 잇따라 블록체인 시장 진출 선언 2018.05.17
세계 최대의 SNS 업체인 페이스북이 자체 암호화폐(가상화폐) 발행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데 이어 세계 최대의 온라인 상거래업체인 아마존도 블록체인 시장..
폼페이오 미국무장관 '13시간 방북' 2018.05.10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40여 일 만에 북한을 다시 찾았다가 13시간에 걸쳐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귀국했다. 미국인 억류자 3명과 함께였다. 방북 시에..
트럼프보다 더 트럼프스러운 미 상원의원 후보 2018.05.10
8일 치러지는 웨스트버지니아주 상원의원 선거 공화당 경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조차 '너무 급진적'이라고 우려하는 후보가 경선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다..
트럼프발 긴장 고조 중동이 불안하다, 전면전 우려 2018.05.10
지난 8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서 탈퇴한 이후 중동 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이 협정을 떠나면서 반(反)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