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때도 없이 걸려오는 광고전화, 퇴치하는 방법
미 전역 2억개가 광고전화, 스트레스 넘어 사기까지
모르는 번호 무시, 기술적 차단, 역 공격 등으로 퇴치
보스톤코리아  2017-05-22, 12:23:11 
미 연방 거래 위원회가 운영하는 National Do Not Call Registry 홈페이지에 로보콜 번호를 등록하면 전화번호가 차단되고 악성 발신자를 처벌할 수 있다
미 연방 거래 위원회가 운영하는 National Do Not Call Registry 홈페이지에 로보콜 번호를 등록하면 전화번호가 차단되고 악성 발신자를 처벌할 수 있다
(보스톤 = 보스톤코리아) 김시훈 기자 = 하루에도 몇 통씩 걸려오는 광고전화를 받아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하루에도 몇 통씩 심지어는 수면시간에 걸려오기도 한다. 요즘 사람들은 지인들로부터 걸려오는 전화보다 더 많은 광고 전화(이하 로보콜)에 노출되어 있다. 미전역에서 2억 개가 넘는 번호가 블랙리스트에 등록되어 있지만 로보콜은 여전히 추방되지 않고 시도 때도 없이 걸려오고 있다. 이런 로보콜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 보기를 추천한다.

- 모르는 번호 무시하기
유메일의 최고 경영자 알렉스 퀴리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은 모르는 번호에 응답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만약 당신이 무심코 받았다면 통화에 계속 응하지 말고 끊으라”고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전화에 응답하면 실제 존재하는 번호라고 파악하고 더 많은 전화를 받게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 스팸 번호 등록하기
특정 번호로부터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을 경우 National Do Not Call Registry에 전화 번호를 등록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퀴리치는 이 방법이 만능은 아니라고 조언한다. 로보콜은 미국에서만 걸려오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걸려오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는 “인도에서 전화가 걸려오면 Do Not Call Registry 위반으로 벌금이 부과될 가능성은 0에 가깝다”고 말한다.

시도때도 없이 걸려오는 로보콜에 시민들은 스트레스를 넘어 노이로제를 호소하고 있다
시도때도 없이 걸려오는 로보콜에 시민들은 스트레스를 넘어 노이로제를 호소하고 있다
 
- 기술적 차단
Truecaller, RoboKiller, Mr.Number, Nomorobo 및 Hiya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면 로보콜로부터 걸려오는 전화가 차단된다. 이런 어플리케이션들은 싸게는 무료 비싸도 10달러가 넘지 않는다. 유메일은 의심되는 로보콜로부터 전화가 울리지 않게하고 전화 상대에게 유효하지 않은 번호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차후에도 걸려올 로보콜을 차단한다. 

- 녹음된 답변으로 역공격
졸리 로저 텔레폰 컴퍼니(Jolly Roger Telephone Co.)는 로보콜을 차단하는 것을 넘어 로보콜에게 공격을 가한다. 이 회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상대의 음성 패턴과 억양을 이해하고 답변을 한다. 이 프로그램은 로보콜을 통해 연결된 텔레마케터에게 발신자에 말에 대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계속 이해하지 못한 것처럼 하여 여러 번 반복설명을 하게하고, 텔레마케터의 화를 돋운다.

- 통화에 응했다면 응답에 주의
미 연방통신위원회는 지난 3월에 소비자에게 "예"라고 말하게 답변을 유도하고 하고 이 대답에 대한 질문을 조작해 응답자의 신용 카드 계좌에 대한 비인가 청구를 허용하는 사기가 발견되었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는 만약 당신이 텔레마케터의 응답해야 한다면 예/아니오 같은 짧은 단답형이 아니라 질문에 대응하는 답변으로 답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예를 들면 “상담자와 연결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예”라고 답변하지 않고 “연결하겠습니다”라고 답변하는 것이다.

- 진화하는 로보콜
사이버 보안회사 프루프 포인트의 부사장 라이언 캘름버는 발신자들이 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로보콜 중 일부는 수신자의 지역 번호에서 온 것으로 보이는 번호를 가지고 있어 응답률을 높이며, 로보콜의 녹음 내용도 기침이나 웃음, 소음을 집어 넣어 마치 실제 사람이 전화하는 것처럼 모방하고 있다”고 충고했다. 그는 당신이 실제 사람과 통화하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면서 통화 상대방이 로봇이 아님을 입증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 보라고 조언했다.

itshunne@bostonkorea.com



ⓒ 보스톤코리아(http://www.bosto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시민자유연맹(ACLU), 텍사스 여행 주의보 2017.05.22
 미시민자유연맹(ACLU)은 5월 9일 텍사스 방문시 불시에 경찰이 세워 검문하는 헌법 권리를 침해 당할 가능성이 많다며 “여행주의보”를 발령했다.&nb..
여름방학 맞이 프로그램 '프리 펀 프라이데이' 2017.05.22
여름방학 동안 뉴잉글랜드 지역의 박물관과 문화기관이 무료로 개방된다. 6월말부터 8월말까지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프리 펀 프라이데이’로 매주 금요일마다 총 8..
이지패스가 항상 Easy하지 않은 이유 2017.05.22
이지패스(E-ZPass)를 사용하면 더 편하고 저렴하게 유료도로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일부 운전자들은 여전히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징수 시스템, 사생활 침..
시도 때도 없이 걸려오는 광고전화, 퇴치하는 방법 2017.05.22
하루에도 몇 통씩 걸려오는 광고전화를 받아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하루에도 몇 통씩 심지어는 수면시간에 걸려오기도 한다. 요즘 사람들은 지인들로부터 걸려오..
NFL에서 가장 막기가 어려운 선수들 2017.05.22
NFL은 프로 스포츠 중에서도 신체 조건이 가장 뛰어난 괴물 같은 선수들이 모이는 곳이다. 그런 NFL에서도 상대 선수들을 압도하는 선수들이 있다. NFL에서 막..